제119회 평창군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1호
평창군의회사무과
일시 : 2005년 2월 21일(월) 오전 11시 08분
장소 : 본회의장, 소회의실
의사일정 (제1차 본회의)
1. 제119회평창군의회임시회회기및의사일정결정의건
2. 2005년도군정계획보고
3. 조례심사특별위원회구성의건
4. 2014평창동계올림픽유치지원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
5. 2014평창동계올림픽유치지원특별위원회위원선임의건
6. 제119회평창군의회임시회본회의장변경의건
7. 2005년도군정업무보고
부의된 안건
o 보고사항
1. 제119회평창군의회임시회회기및의사일정결정의건(의장제의)
2. 2005년도군정계획보고(평창군수제출)
3. 조례심사특별위원회구성의건(고응종의원외6인발의)
4. 2014평창동계올림픽유치지원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김영해의원외6인발의)
5. 2014평창동계올림픽유치지원특별위원회위원선임의건(의장제의)
6. 제119회평창군의회임시회본회의장변경의건(의장제의)
7. 2005년도군정업무보고(평창군수제출)
가. 민원봉사과 소관
나. 자치행정과 소관
(11시 08분 개의)
먼저 보고사항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사무과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o 보고사항
(11시 08분)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보고사항은 끝에 실음)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 제119회평창군의회임시회회기및의사일정결정의건(의장제의)
(11시 11분)
이번 임시회 회기는 의원님들께 미리 협의한 바와 같이 회기는 2005년 2월 21일부터 2월 25일까지 5일간으로 하고 의사일정은 배부하여 드린 유인물과 같이 결정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럼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조】
의사일정
(부록에 실음)
2. 2005년도군정계획보고(평창군수제출)
(11시 11분)
권혁승 군수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평창군의회 이수현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오늘 제119회 임시회의를 시작으로 새해 의정이 열리게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면서 첫 임시회의에서 2005년도 군정계획을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을 합니다.
먼저 그 동안 우리군의 발전과 군민들의 복리증진을 위해 헌신적인 열정과 군정을 바르게 이끌어 주시고 더욱 튼튼하게 다져주신 의원 여러분께 경의와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국내적으로는 투자위축과 내수부진으로 IMF이후 장기화 되고 있는 경제 불황과 행정수도이전, 지방분권, 4대개혁입법 등 지역간 계층간 갈등이 증폭되고 있습니다. 국제적으로는 세계경제의 중심축으로 부상하고 있는 중국과 10년간 장기침체에서 벗어난 일본 사이에서 생존해 나가야 하는 어려움 속에서 고유가, 달러화 약세, 북핵문제 등 불투명한 국제정세로 인해 불안감은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과 불확실한 상황 속에서도 민선3기의 군정운영 방향의 일관성 유지와 시대조류에 부응하고 극복하기 위해서는 의원님들의 아낌없는 성원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금년은 지방분권과 지역혁신을 통하여 경쟁력을 높이고 지방이 설계하고 국가가 지원하는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 가고 이를 실천에 옮기는 원년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새로운 변화에 혁신적이고 발 빠른 대처로 우리의 몫을 확실히 찾고 타 자치단체와의 경쟁에서 이길 수 있도록 일하는 방식에서 창의력과 주민과 느낌을 같이 하는 감성행정을 통해 자치역량을 높이는 시책을 펼쳐 나갈 계획입니다.
최우선적으로 2014평창동계올림픽 유치입니다.
올림픽유치를 통해 SOC와 스포츠, 관광 등 부족한 시설을 확충하고 지역개발을 촉진하며 소득요소를 창출함으로써 군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자 합니다. 2014년 동계올림픽은 2010년 때보다 더 어려움이 예상된다는 정보가 있지만 철저히 준비하고 지난번 실패를 거울삼아 군민의 역량을 총 결집하여 이번에는 반드시 성취하겠습니다. 2010년 유치과정에서 인연을 맺은 IOC 위원을 비롯한 세계스포츠 인사 및 주한외교사절, 외신기자 팸-투어를 통하여 평창을 지속적으로 알리고 유대를 더욱 돈독히 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세계인 속에 only pyeong chang을 각인시키기 위한 드림프로그램, 대관령국제음악제, 2007인터스키대회, 2008바이애슬론월드컵대회, 2009바이애슬론세계선수권대회 준비 및 세계를 대상으로 한 동계스포츠 행사 유치에도 만전을 기하여 후보지 선정에서 우위를 선점하도록 하겠습니다.
올림픽을 반드시 유치하기 위하여 범국가적 유치위원회를 결성하고 2014평창동계올림픽평창군추진위원회도 분과별로 올림픽유치의 체계적인 지원활동을 할 수 있도록 조직을 정비해 나가겠습니다.
올림픽유치의 기반을 만들기 위하여 전 지역에 색깔을 입히는 일을 하겠습니다.
전 지역을 알프스보다 아름다운 농촌휴양 경관마을 조성계획과 눈마을조성기본계획수립 등 예쁜 마을 조성을 위한 기틀을 만들고 신청지역부터 우선적으로 지원하고 추진하겠습니다. 자투리 땅은 포켓공원으로 조성하고 교량난간, 도로변 및 시가지 거리 등 예쁜 가로를 만들고 가로명, 건물번호 부여사업 등 국제수준으로 높여 나가고 지난해에 이어 간판정비사업도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예쁜 주택 만들기를 위하여 지붕, 벽체, 담장 등에 색깔을 입혀 하늘에서 볼 때 이곳이 평창이다 하는 감을 바로 느낄 수 있도록 모든 시설에 색깔을 입히도록 하겠습니다. 환경개선을 위하여 녹비호맥재배 등 농경지 푸른들가꾸기 및 주요도로변 주택경관개선을 위하여 아파트 벽면 등에 동계올림픽관련 벽화도 그리도록 하겠습니다.
지역개발은 리조트형으로 쾌적한 도시환경정비, 정주기반조성, 군도, 농어촌도로, 개발촉진지구 정비사업 등 주민편익 및 미래지향적인 지역개발을 추진하겠습니다.
지역발전을 앞당기기를 위한 도로망 구축을 위하여 국도의 조기착공과 지방도 3개노선 및 특히 국가지원 지방도 82호선 4차선 확장을 위하여 중부내륙중심권 행정협력회를 구성 공동추진 등 온 역량을 집주해 나가겠습니다.
환경은 평창의 보고인 좋은 물, 좋은 숲, 좋은 공기를 보전하고 지키기 위한 happy700 아젠다 그린 21을 실천하여 국제 표준화 기구인 ISO14001의 인증을 획득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군민에게 맑은 물 공급을 위한 상수도시설 확충 및 하수종말처리장, 마을하수처리장 건설을 통하여 오염원을 차단하고 녹조방지사업, 흙탕물 저감사업 등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농업은 융, 복합 산업화하여 소비자 신뢰구축 및 기술혁신을 통한 이익창출을 극대화 하여 소득과 연계시켜 나가겠습니다. 농촌은
농촌은 기존의 농업으로는 UR 및 FTA 등 글로벌화, 개방화 시대에 경쟁력을 이겨낼 수 없기 때문에 관광산업을 접목시켜 녹색체험마을, 1사 1촌 자매결연, 산림휴양문화마을조성 등 도시민의 별장지대로 가꾸어 가겠습니다.
농업은 경쟁력 제고를 위한 새기술 보급 및 시범사업을 통하여 대체작목을 개발하고 친환경농업의 확대와 기능성 농산물 생산 확대 및 경영 컨설팅 등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콩마을 조성을 위한 농민과 대학과 행정이 농업클러스터를 구축하여 기술혁신을 통해 농산물의 고부가가치산업으로 전환할 수 있는 기틀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안정적인 판로확보를 위하여 농산물의 가공, 유통의 네트워크구축 및 수도권 물류기지 확충, 농산물 신선편이식품 산지유통센터 설치와 농산물 수출증대 등 유통사업에 중점 투자하겠습니다.
HAPPY700 농산물의 브랜드 파워구축을 위한 농산물 지리적 표시제, 품질인증제, GAP인증획득 등 국제규격화와 생산이력제를 통하여 소비자 신뢰구축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모든 산업은 관광에 접목시키고 관광자원은 지역별, 테마별 그룹화하여 경제성장의 동력으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문화공간은 체계화시켜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고자 효석기념관, 무이예술관, 달빛극장, 오페라학교, 감자꽃 스튜디어 등은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고 체험 및 탐방코스로 만들겠습니다.
테마여행지 개발을 위하여 계절별 지역별 기간별 테마여행의 관광메뉴얼을 개발하고 수석바위공원, 자연생태관광, 영화촬영지 등을 머물러 갈 수 있는 소규모 관광자원으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평창을 홍보하기 위하여 평창의 4계절과 역사, 문화, 레저 스포츠, 잠자리, 즐길거리, 먹거리 등을 총 망라하여 CD나 DVD로 제작하여 지속적인 홍보자료로 활용하겠습니다.
축제는 주민중심으로 체험형으로 전환하고 모든 산업을 자원화, 이벤트화 한다는 목표아래 효석문화제, 대관령눈꽃축제, 오대산불교문화축전은 전국축제로 육성하고 향토음식을 발굴 육성하여 관광자원으로 활용해 나가겠습니다.
스포츠는 종합스포츠타운조성 등 스포츠기반시설 확충 및 대관령마라톤대회를 전국대회로 정착시키고 각종 전국대회 및 국제대회 등을 유치해 나가겠습니다.
스포츠마케팅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및 동계올림픽유치시 성공대회를 개최할 수 있는 체제구축과 노하우를 축척해 나가는 발판을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지역혁신과 변화를 통한 자립기반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HAPPY700 브랜드 인증체계 및 글로벌화를 위하여 브랜드파워를 구축하고 지역혁신 역량을 강화하여 군내에서 생산되는 모든 제품에 접목시키는 신활력사업을 추진하여 주민소득증대의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하겠습니다. 자립역량을 높일 수 있는 서울대 농생대, 그린 바이오첨단연구단지조성 및 피스밸리 오대산리조트조성에 대하여는 행, 재정적 지원을 통하여 지역개발 기반구축을 위한 전략사업으로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지역의 유,무형 자원을 콘텐츠화 하여 체험프로그램 및 주민소득과 연계된 특구를 개발하여 실질적인 가치창출의 매체로 활용하겠습니다.
복지시책은 기초생활 안정에 중점을 두고 다양한 지원과 자원봉사의 활성화를 통하여 다함께 잘사는 동기를 부여하겠습니다. 기초수급대상자는 생계지원 등 안정된 생활보장 지원체계를 강화하고 저소득가정은 자활후견기관 운영을 통하여 일거리를 제공하겠습니다.
여성 및 노인에 대하여는 복지기금을 확충하고 취미교실, 외국인주부의 안전한 정착을 위한 지원과 일거리제공, 경로당 신축 및 개보수, 운영비, 건강관리실 등을 지원하겠습니다. 장애인을 위한 이동방문목욕서비스, 휠체어리프트 장착차량 구입 및 장애인 작업장 보강과 복지시설 개선사업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보건건강사업은 계층별 보건의료서비스확대 및 보건지소, 진료소 신축, 생애의 주기별 평생건강관리체계 구축으로 질병예방 및 진료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자원봉사는 자원봉사센터를 중심으로 봉사자 및 단체에 대한 체계적 관리와 분야별 봉사활동 확대, 자원봉사 포털사이트 운영시스템 구축 등 활동영역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방제정보 온라인화를 통해 재난예방 자동경보시스템 구축과 피해방지에 주력하겠습니다.
재난예방을 위해 수방5개년 계획수립 및 수문관측시설, 자동우량경보시설 설치, 문자정보시스템 구축과 재난관리부서 신설 등 재난예방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수해피해방지를 위한 수해피해원인인 사전해소 및 수방5개년 사업추진, 수해상습피해 지역 정비, 재난위험시설 해소사업 등 항구대책도 강구해 나가겠습니다.
끝으로 주민과 토론하고 교감하는 감성행정의 원년으로 정하고 군민을 섬기고 연구하는 경쟁력 있는 행정조직을 만들겠습니다.
주민과 함께하는 감성행정 실천을 위해 현장중심의 행정서비스 실천과 이장, 새마을지도자, 사회단체의 지원을 통하여 자생력을 키워 나가겠습니다. 주민의 실질적인 소득과 연계한 정보통신 인프라구축을 위한 초고속 인터넷망 확충 및 민, 숙박 예약시스템, 관광안내 길잡이, 마을홈페이지, 이장 PC보급 등 지역정보화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주민에게 한발 다가가는 행정실현을 위하여 거동불편주민에게 콜 민원처리제 운영, 민원처리 사후평가제 및 청렴도 평가 등 수요자 중심의 감동행정을 실천하겠습니다.
행정조직은 혁신과 변화를 통해 조직의 활력을 위한 조직개편 및 업무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시스템 정비를 통해 경쟁력 있는 조직으로 만들겠습니다.
공무원들은 스스로 참여하고 연구하는 자율혁신조직을 확대 운영하여 자립능력향상, 정책추진과 조직의 사기진작, 복리후생지원을 통해 군민에게 참 봉사자로서의 자질을 높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저를 비롯한 530여 공무원들은 군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전국 최고의 고장 평창으로 만들어 즐거운 곳, 감동이 있는 곳, 자꾸 오고 싶은 곳으로 만들기에 온 역량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특히 의회에서 승인하여 주신 1,703억원의 금년도 예산은 계획된 사업에 알차게 집행함으로써 이러한 군정과제의 달성에 뒷받침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부분 부족함이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마는 군 의회가 지적하고 권고한 사항을 가슴으로부터 받아드릴 수 있도록 생각을 바꿔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읍면별로, 의원님들별로 의원님들이 주관하는 지역구에서 의원님과 함께 주민과 함께 그 지역의 현안을 의논하는 계획도 수립해서 시행할 계획할 계획입니다. 의원님들의 더 큰 믿음과 지혜로 힘을 보태주시고 아낌없는 성원을 당부 드리면서 상세한 군정계획은 각 실과장으로 하여금 별도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을유년 한해에도 평창군의회의 의정활동이 더욱 활기차고 큰 보람과 영광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으로 2005년도 군정계획보고를 마치겠습니다.
3. 조례심사특별위원회구성의건(고응종의원외6인발의)
(11시26분)
조례심사를 위한 조례심사특별위원회 구성은 의장을 제외한 일곱분의 의원님들을 위원으로 구성하고 운영과 심사기간은 2월 24일 1일간으로 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없으시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조】
조례심사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
(부록에 실음)
4. 2014평창동계올림픽유치지원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김영해의원외6인발의)
(11시 27분)
발의하신 의원을 대표하여 김영해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결의안은 지난 2월 3일 의원 정례간담회를 통하여 협의된 사항을 근거로 작성한 것으로서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방자치법 제50조 및 평창군의회 위원회조례 제2조의 규정에 의하여 2014년 평창동계올림픽유치와 관련한 예산확보와 사업시행의 지원을 위해서 2014평창동계올림픽유치지원 특별위원회 구성을 하는 것으로 위원회 활동기간은 특위구성일로부터 4대의회의 임기가 종료되는 2006년 6월 30일까지로 하였으며 위원회 활동계획으로는 동계올림픽 평창유치를 위한 범군민적 역량결집 및 국민적 유치열기의 확산 분위기 조성을 위한 군 의회 차원의 지원대책을 마련하고 집행부를 비롯 타 자치단체와 의회 등을 망라한 총체적 지원 및 협조체계 구축에 참여하여 동계올림픽 유치 홍보활동, 범국민적 참여분위기 조성 등의 활동을 전개할 계획입니다.
동료의원 여러분의 열정적인 특위구성과 활동을 부탁드리며 이상으로 2014평창동계올림픽유치지원 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조】
2014평창동계올림픽유치지원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
(부록에 실음)
지금 김영해 의원님께서 제안설명하신 의제에 대하여 질의나 토론하실 의원 계시면 발언신청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없으시면 질의와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김영해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4항, 2014평창동계올림픽유치지원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을 제안설명 한 바와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없으시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2014평창동계올림픽유치지원특별위원회위원선임의건(의장제의)
(11시 30분)
본 특별위원회 위원 구성은 사전 의원간 충분히 협의하여 결정한 사항으로 의장을 제외한 일곱분의 의원님을 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없으시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6. 제119회평창군의회임시회본회의장변경의건(의장제의)
(11시 30분)
의원님들께 미리 말씀드린 바와 같이 실과별 업무보고 청취를 위하여 잠시 후 오후 1시 30분부터 2월 23일까지 3일간은 본회의를 소회의실로 변경하여 운영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럼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럼 회의장소 변경과 의원 중식을 위하여 정회한 후 오후 1시 30분부터 소회의실로 변경하여 회의를 속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31분 회의중지)
(13시 38분 계속개의)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지금부터 집행기관에 대한 실과별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7. 2005년도군정업무보고(평창군수제출)
(13시 32분)
제일 먼저 기획감사실에 대한 보고가 계획이 되어 있습니다마는 기획감사실은 군정 전반에 대한 문제, 여러 가지 종합적으로 업무보고를 들을 필요가 있다라고 판단이 되어서 먼저 다른 실과의 업무보고를 듣고 마지막 날 기획감사실에 대한 업무보고를 듣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기획감사실장께서는 양해를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좌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 민원봉사과 소관
그러면 제일먼저 민원봉사과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이경식 과장님께서는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평소 민원업무에 큰 애정을 보내주신 이수현 의장님과 모든 의원님께 깊이 감사를 드리며 보고에 앞서 저와 함께 2005년도 민원봉사과 업무를 추진할 담당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이우식 민원담당입니다.
(이우식 민원담당 인사)
다음은 박상문 토지관리담당입니다.
(박상문 토지관리담당 인사)
다음은 장창규 지적담당입니다.
(장창규 지적담당 인사)
다음은 최찬웅 운수담당입니다.
(최찬웅 운수담당 인사)
다음은 장재석 위생담당입니다.
(장재석 위생담당 인사)
보고는 일반현황, 두 번째 주요업무계획, 세 번째 주요사업 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으며 양해를 해주시면 일반현황은 보고서로 대체하고자 합니다.
주요업무계획 첫 번째는 발급민원 통합창구를 운영을 하고자 합니다. 지금은 창구별로 담당계별로 이루어지는 증명발급민원, 기간에 필요치 않은 발급민원을 네트워크에 기반을 두어서 인증시스템으로 전환해서 계를 무시하고 하나의 창구에서 모든 증명민원만을 발급할 수 있도록 은행형태의 통합창구화를 하고자 합니다. 기존 전산화는 되어 있습니다마는 사무자동화가 안되어 있는데 그것을 개선해서 사무자동화와 전산화가 같이 병행되어서 하면 지금 저희들 대상민원이 12개 민원이 있는데 그 중에서 9개 민원에 대해서 토지대장발급이라든가 건축민원이라든가 지적임야도라든가 주민등록 등초본, 인감증명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계를 무시해서 별개의 통합창구만으로 추진을 하고자 합니다. 참고적으로 보면 저희들이 2004년도 민원처리는 발급민원 총 63만 5천건 정도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저희들이 10개 정도 담당을 하고 있는데 그것을 통폐합해서 약 5개 창구로 만들면 인력이 줄어들 수 있고 또 창구가 쉬고 지금 바쁜 부서에는 계속 일하고 다음 발급민원이 많지 않은 곳은 쉬고 있는데 그런 패단도 없어지며 많이 개선이 되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을 해서 지금 저희들이 경기도에서 1~2개 시군이 하고 있는데 밴치마킹도 하고 개선점을 보완해서 앞으로 추진을 하겠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소요되는 예산이 5,000만원 정도 됩니다. 그래서 1회 추경에 지난해 의원님들께서 삭감해주신 부분을 저희들이 사용하게 되면 좋은 제도가 되지 않나 이렇게 해서 저희가 상반기에 끝내서 내년도 하반기에 추진이 되도록 실질적으로 업무가 진행이 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다음 두 번째는 도로명 및 건물번호 부여사업이 되겠습니다.
지난번 여러 차례 말씀을 드렸습니다마는 작년에 처음 사업을 벌여서 3개년 사업이기 때문에 금년도 사업을 4억 정도 들이고 지난해 1억하고 나머지 연차적으로 총 12억 정도 들이면 사업이 마무리 하게 되겠습니다. 그 동안 추진실적은 기초조사하고 기본도 구조화 편집 용역을 한국 지리정보산업 협동조합에다 실시를 했습니다. 향후 추진계획은 나타난 바와 마찬가지로 도로명 부여와 기초번호 부여 및 건물번호 부여를 하고 도로명판 및 건물번호판 제작 설치 등 작업을 마치겠습니다. 다만 평창읍에서 몇군데 노성로라든가 기존의 도로명을 붙인 사업이 있는데 사실은 유명무실 했습니다. 그 때 아마 지역주민들을 통한 어떤 의견수렴, 이런 부분이 문제가 조금 있었고 향후 선정을 해놓고 사용을 안 하므로 다른 여러 가지 문제가 있는데 그런 것을 저희들이 교훈삼아서 의견을 충분히 수렴을 해서 실질적으로 활용이 되도록 그렇게 준비에 만전을 기해 나가겠습니다.
기대효과는 21세기에 어떤 우리 고장을 찾는 외지인에게 정확한 지리정보와 위치제공을 하고 기타 각종 소방이라든가 우편배달 택배 등에 실제적으로 주민들이 유용하게 활용할 가치가 되도록 추진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세 번째로 평창 대표음식 발굴 추진이 되겠습니다.
이것은 추진기간은 금년도부터 시작을 해서 동계올림픽이 저희들이 유치 노력을 하고 있는데 2014년까지 계속 추진해야 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추진하게 되는 개요는 2014년 동계올림픽 유치로 인해서 국가적인 단위에서 세계화로 저희들이 홍보를 하자면 우리 군이 하는 먹거리가 없습니다. 그래서 이 먹거리를 같이 개발해서 우리 주민의 소득, 또 더 나가서 어떤 음식에 우리 군을 상징하는 음식을 만들어 보자 그런 취지에서 시작을 하게 된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오대산 산채정식이라든가 곤드레나물밥이라든가 대화 고추정식이라든가 이런 어떤 경쟁력이 있는 음식을 만들어서 동계올림픽하고 같이 뛰어보자 그런 취지가 되겠습니다.
협조는 저희들이 음식업 평창군지부하고 여성단체협의회, 특히 음식에 관련이 있는 모든 주민들이 참여를 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분위기를 쇄신하기 위해서 조리 전문가를 초빙해서 위생교육이나 업소, 그 다음 부녀단체, 이런 분들이 참여하는 전문가를 통해서 사전에 교육을 실시를 하겠습니다. 지난해에는 교육을 저희들이 친절위주 교육을 전문가를 통해서 했습니다마는 효과가 굉장히 좋고 그래서 이번에는 친절교육을 떠나서 조리전문가, 하선정씨나 그 다음 한복선씨나 저희들 관내 봉평에 와 있는 조정강씨라든가 이 분들을 통해서 교육을 하고 저희들이 2005년 6월 산채가 많이 나는 때이기 때문에 그 때를 즈음해서 조리경연대회를 한번 가져볼까 합니다. 그래서 진부지역이나 오대산지역에서 나오는 산채라든가 곤드레밥, 또는 황태로 한 횡계 황태해장국 등등 해서 경쟁력 있는 음식 경연을 벌여서 만들어 내고 또 입상자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박람회에 참가할 수 있는 그런 기회도 부여하고 또 2006년도에 동계올림픽이 개최가 됩니다. 그래서 여기 참여하고 관심이 많은 사람들을 우리가 선정하는 어떤 기회도 되고 그래서 추진을 해보겠습니다. 기대효과로는 관광자원화가 가능한 음식개발로 지역경기를 활성화 해보자 그런 취지가 되겠고 또 음식문화 개선, 그러니까 저희가 지금 구상하고 있는 것은 최소한 전주 하면 비빔밥, 아니면 춘천 하면 막국수, 닭갈비 그런 정도 수준의 음식을 만들어 보자, 그런 취지에서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8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교통안전시설물 선진형 표준화가 되겠습니다. 지금 신호등 교체가 일반 전구형에서 LED라고 전자 장치로 교체를 해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금년도에는 19개소에 대해서 사업을 추진을 하겠습니다. 그리고 다기능 디지털 보조신호등을 시범 설치를 하겠습니다. 통행이 가장 많은 평창 시내 중심부하고 우선적으로 진부의 신호등을 설치하겠습니다. 이것은 뭔가 하면 의원님들도 아시겠지만 대도시에 가면 보행하는 신호등에 남아 있는 시간표시가 되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을 시범적으로 평창읍 4거리에 업소에서 그냥 하나 견본품으로 설치를 해놨는데 호응이 좋기 때문에 시범적으로 바꿔보고 점차적으로 신호등을 다 그렇게 교체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보행자 선택 신호등을 한번 시범으로 해보겠습니다. 이것은 지금 봉평면 평촌리 6호 국도변에 보면 신호등이 하나 있는데 별로 사람이 이용하지 않는데 신호등은 너무 오래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만약 건너가고 싶으면 벨을 누르면 누르는 시간 후에 파란 신호등이 켜질 수 있도록 그렇게 하는 장치입니다. 그렇게 되면 아마 통행 흐름이 원활해지지 않을까 시범적으로 설치를 해보고 더 나아가서 큰 기대효과가 크다 하면 다른 곳에도 설치할 수 있는 것을 생각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다섯 번째 신규차량등록시에 의무사항 안내가 되겠습니다. 이것은 뭔가하면 차량등록을 하면 의무위반에 대한 해태에 따라서 경비가 많이 나가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차량을 등록하면 보험을 들도록 되어 있는데 책임보험을 그 기간이 지나가면 과태료를 내도록 되어 있고 범칙금을 내게 되어 있고 그 다음 차량을 하면 다시 그 차에 대해서 3년이나 5년 주기로 등록사항 의무사항이 있는데 그 의무사항을 위반하는 사항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안내장도 미리 보내서 해태기간을 위반하지 말도록 하라고 하는데도 잘 안되기 때문에 저희들이 차를 신규등록을 받으면 자동차세를 납부하는 것이 연간 적게는 분기별로 10만원부터 해가지고 30만원 정도 되면 약 100만원 정도 세금을 내는데도 불구하고 저희들이 등록할 때에 어떤 기념품이라도 하나 안주는 그런 것이 있습니다. 그래서 기념품도 되고 그 기념품에다가 운전면허 갱신일이 언제라든가 그 다음 자동차 보험만료일이 언제라든가 그런 의무사항을 기록해 넣으면 자동차를 가지고 있는 분들로부터 의무 해태로 인한 비용발생을 줄일 수 있지 않나 그런 취지에서 어떤 차에 있는 선바이저라든가, 포켓이라든가, 이런 것을 하나씩 신규등록 할 때에 드리는 것이 괜찮지 않나 생각해서 그런 방향으로 저희들이 계획을 해 놓았습니다.
다음 9페이지가 되겠습니다. 토지종합전산화 추진이 되겠습니다. 종합정보망 사업 추진인데 지금 토지이용계획 도면 및 각종 조서자료를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필지별 그것은 전산이 되어서 작년 12월 30일 현재 종이도면을 폐쇄하고 지금 전산에 의한 민원을 발급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2개 필지에 걸쳐있는 것을 도면을 발급받을 때에는 이것이 양쪽에 있기 때문에 출력을 해가지고 다시 붙여야 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계속 보완을 하겠습니다마는 토지종합전산화추진사항은 필지별 중심으로 해서 그 토지에 대한 각종 정보를 입력을 해서 산출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토지정보시스템이 되면서 지금 도시과에서 하는 토지전산망하고 같이 되면 아마 착오로 발급되는 민원이 많이 줄어들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 10쪽이 되겠습니다. 주요사업으로는 5개 사업으로 4억 7,500만원 정도 사업비가 되겠습니다. 제적부 전산화사업은 지금 사업비가 1억이 되어 있는데 약 2억이 소요가 됩니다. 그래서 지난번 당초예산 할 때에 의원님들께서도 몇 분 저한테 말씀을 해주셨지만 추경에 마주 세우면 8개 읍면에 하게 되고 우선 저희들이 평창, 미탄, 진부, 도암을 먼저 제적부 전산화사업을 하게 됩니다.
가로등설치 보수사업으로 1억 7,000만원 정도 되겠습니다. 가로등 확충 신규사업은 100등으로 그 다음 수리가 신고에 의해서 저희들이 수리하도록 되겠고 가로등 100등 사업은 읍면에 신청을 받아서 저희들이 적의하다고 생각하면 저희들이 예산배부를 해서 읍면으로 배분해서 합당하게 그렇게 처리가 되도록 꼭 필요한 곳에 설치가 되도록 그렇게 조치를 하겠습니다.
지적영상 구축도 하겠습니다. 지난번에 말씀을 드렸지만 발전이 가속화 되고 있는 그런 도심지 중심부로 해서 정확성을 기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지적원부 전산화 사업은 아까 말씀을 드렸지만 금년도에 7,500만원 들여서 측량성과도 15,000매를 전산화 작업을 마치겠습니다.
교통안전시설물 확충에 대해서는 경광, 경보등 11개소하고 교통신호, 안내표지판 7개소, 기타 교통안전시설 보수에 사용을 하겠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지금 나누어 드린 사항을 간략히 설명을 드리면 자동차번호판 제도가 앞으로 변경이 되는데 지금 보시면 순찰차를 먼저 지역번호판을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그것을 의견을 들어서 개선이 되겠습니다마는 기본적으로 2006년 11월 1일부터 전면 실시하는 것으로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보시면 참고를 하시기 바랍니다. 지금 아마 경찰차 몇 대는 이 번호를 이렇게 달고 다니고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원 여러분, 민원봉사과 업무보고에 대해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만재 의원님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 다음 7쪽에 보시면 평창 대표음식 발굴 추진한다는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도 꼭 필요한 사업입니다. 제가 볼 때에는, 그런데 제가 축제에서 이렇게 바라보는 지역 음식에 대해서 얘기를 드릴여고 하는데요. 외지업체들이 와서 하는 곳은 시설이 화려하고 무엇인가 찾아오는 관광객들이나 소비자들이 꼭 들러보고 싶고 이런 분위기를 갖추고 있는데 반해서 지역 업체들이 참여하는 업소에 가보면 대부분이 아주 초라하고 또 메뉴도 다양하지 않고 예를 들어서 감자떡, 부치기, 이런 정도에 국한되어 있다는 거지요. 그러다 보니까 외지 관광객들이 지역음식을 찾지 않아요. 그런데 거기 음식의 발굴도 중요하지만 거기에 따라서 무엇이 필요한가를 제가 이렇게 보니까 축제장이나 이런 곳에 와서 활용할 수 있는 집기들이 없어요. 첫째는 집기가 없습니다. 탁자라든지 아니면 주방기구라든지 등등 이런 것들이 외지 상인들은 전문적으로 하기 때문에 가지고 다니는데 지역에서는 나가서 무엇을 하려고 해도 그런 집기가 없어서 못하고 있더라고요. 거의 대부분이 거기에서 첫 번째 막혀요. 하다 못해 감자부치기라든가 감자떡이라도 가서 팔고 싶은데 그런 집기가 안따라 준다는 거지요. 그런 부분들을 함께 앞으로는 생각해 봐야 되지 않겠느냐, 그리고 지역축제라든지 이런 곳에 실질적으로 주민의 소득이 다가갈 수 있도록 그렇게 함께 노력해 줘야 되겠다 하는 것을 주문을 드립니다. 과장님 답변하실 것이 있으면 답변하시고요. 그렇지 않으면 참고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응답하는 의원 없음)
안계시면 민원봉사과에 대한 업무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민원봉사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14시 26분 회의중지)
(14시 39분 계속개의)
나. 자치행정과 소관
다음은 자치행정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05년도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저와 함께 일하고 있는 담당을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먼저 자치행정담당 함경호입니다.
(자치행정담당 함경호 인사)
다음은 서무담당 김비호입니다.
(서무담당 김비호 인사)
정보통신담당 박재명입니다.
(정보통신담당 박재명 인사)
5쪽이 되겠습니다. 자치행정의 방향인 자치행정의 목표는 2014평창 동계올림픽유치 지원을 위해 전담기구 설치 운영과 공직자의 능력과 사고수준을 업데이트 시키고 출향단체와 인재은행 등 가능한 인적자원을 최대한 발굴하여 각종대회, 행사, 교육 등을 국민적인 유치 붐 조성에 초점을 두고 추진을 하겠습니다.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 및 체계적인 관리로 1만명 육성을 목표로 해서 추진을 하겠습니다. 사회단체의 역할정립 및 참여확대 등 동계올림픽 유치와 관련된 여건을 지역개발 촉진과 자치역량 향상의 기회로 활용해 나가겠습니다.
주민에게 한발 더 다가가는 감성행정 실천을 위해서 지역의 특성과 행정수요에 적극 대응하는 조직 및 인력으로 정비하고 행정구역 및 명칭변경 타당성 검토와 사업추진시 주민참여 등 군민의 민주적 행정참여를 지원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주민의 실질 소득과 연계되는 지역정보화를 촉진하고 자율참여와 혁신을 통한 공무원 역량강화 등 조직활성화에 최선을 다하는 것을 자치행정의 목표로 삼겠습니다. 다음 장이 되겠습니다.
2005년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 드리면 먼저 2014동계올림픽 유치 기반조성입니다.
첫 번째로 유치 전담기구 구성 및 전문인력 확보입니다. 체육행정, 스포츠산업, 동계올림픽의 3담당체제로 스포츠사업단을 신설하고 업무의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구축하기 위해서 강원도유치위원회 직원 1명을 파견을 했습니다. 앞으로 영어, 디자인 등 전문 계약직배치를 검토를 하고 직원 어학연수 및 교환근무도 검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글로벌 매너교육 및 외국어교육 등 공직자의 능력과 사고수준을 높이는 차원을 강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두 번째 인터넷을 통한 홍보방안 강구입니다. 군 홈페이지와 문화관광 포털사이트는 고객이 쉽게 찾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수시 이벤트 실시 등 장시간 머무를 수 있는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하고 유명사이트의 베너광고와 사이버 홍보단을 구성해서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로 출향인사, 단체 활성화 지원입니다. 전국적 조직망으로 활성화하기 위해 강원도민회중 미조직 단체를 위주로 신규결정 및 활성화를 적극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현재 움직임이 있는 지역은 부산, 대구, 남양주, 구리, 부천, 하남 등이 되겠습니다. 인재은행 정비와 인적자원 발굴, 고향의 정 심기 지속추진을 하겠습니다. 다음은 출향단체별로 실과장 담당관제를 지정해서 행사시에는 참석해서 격려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서울 서초구에 건립되는 강원회관은 서울사무소 통합과 출향인의 거점기지로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7쪽이 되겠습니다.
네 번째입니다. 친절한 이미지 제고를 위한 자원봉사자 육성입니다. 자원봉사센터 인력을 2명에서 3명으로 보강을 해서 운영을 하고 자원봉사자 단체에 대한 체계적 관리로 동계올림픽 개최시 필요한 자원봉사자 1만명을 목표로 해서 육성을 하겠습니다.
사이버 자원봉사 포털사이트 운영을 통해 개인, 단체의 실적을 직접 관리토록 하여 봉사활동의 영역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가족단위 봉사활동을 봉사단체 중심으로 확대해서 실시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외국어 강좌를 개설 운영하여 외국인 안내 자원봉사자를 육성하고 중, 고교 원어민 영어교육을 지원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자원봉사자대회, 새마을지도자대회, 이장시책교육 등 모든 행사는 2014동계올림픽 유치 붐 조성과 자원봉사 분위기 확산에 포인트를 두고 실시를 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주민과 느낌을 함께하는 감성행정 실천입니다.
먼저 변화와 역량강화를 위한 조직과 인력을 정비해 나가겠습니다.
2004년도 조직진단 결과를 토대로 지역특성이 반영된 행정수요처리를 위한 여유기구제, 재난관리 대응능력 강화, 실질적 팀제 운영 등을 하겠습니다. 업무재설계는 일하는 방식을 개선하는 방법을 중심으로 해서 1단계를 시행부분을 분석하고 2단계로 확대 시행하겠습니다.
다음은 지역의 현안해결을 위한 인력보강을 하겠습니다. 인감전산화, 백두대간보호업무, 국가기반체계보호, 유역관리, 종합부동산세 도입, 사회복지수요증가, 축산물안전관리, 지역경제 활성화, 특정 프로젝트 추진 등이 있겠습니다. 다음 8쪽이 되겠습니다. 현장중심의 행정서비스 실천입니다. 도암면, 용평면 명칭변경 여부에 대한 주민 의견수렴 및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타당성을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생활권, 학군, 인구 괴밀지역 등 행정구역은 주민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조정토록 하고 건설공사관리지침에 의한 사업 전, 중, 후에 걸친 주민설명회 및 명예감독관 운영 등 주민의 뜻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하고 수시로 그 이행상황을 점검 분석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를 확대 설치하여 주민 편의 및 현장중심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금년도에 우선 4대를 설치를 하고 앞으로 대화면과 미탄면, 방림면을 확대하는 것을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이장, 새마을지도자 및 사회단체 지원 및 자생력 강화입니다. 행정과 주민의 실질적인 연결라인인 이장에 대하여 그동안 컴퓨터 보급, 홈페이지 개설, 상해보험가입, 자녀장학금 수혜범위 확대 등 활동기반을 구축하였으며 이제는 정보화 교육, 행정과의 스킨십 강화 등 소프트웨어 중심의 지원방안을 모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장 및 새마을지도자의 유대 강화를 위해 연서회의 등과 함께 지역발전을 함께 구상하고 논의 협력하는 체제를 구축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네 번째 정주인구 늘리기 기반조성입니다. 2004년 말 현재 45,311명으로 전년 대비 1,064명이 감소되었습니다. 앞으로 출산장려금지원조례 제정, 무료예방접종, 쓰레기봉투지원 등 종합적인 제도적인 방법을 검토를 해서 운영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9쪽이 되겠습니다.
참여하고 연구하는 조직육성입니다. 먼저 자율참여향 공무원 연구조직 육성입니다. 자율혁신 연구모임을 확대하여 국내외 연구 및 연구경비를 지원하고 우수연구 분야는 지역혁신 과제로 채택해서 정책에 반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SOC등 지역개발, 경관컨트롤, 환경, 농촌개발, 레포츠, 향토민속, 문화, 향토음식 개발보급 등 동계올림픽 추진에 포커스를 맞추어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실질적인 사기진작과 복리후생입니다. 공무원의 사기진작을 위해 콘도 회원권 확보, 동호회 활성화를 지원하고 외국어 회화, 학원수강 등 공무원 능력교육비를 지원하며 상반기 중 한마음연수를 전문연수기관에 위탁 실시하는 등 공무원의 잠재적 능력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취학 전 자녀 보육료를 지원하고 자가보호, 개인위탁, 일용직원에 대해서도 확대 시행을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금년도 근무환경개선사업은 추경 예산확보로 본청 미정비 부서에 대해서 실시하고 조직 개편안이 확정되면 청사 사인몰 정비사업을 2014동계올림픽과 happy700 브랜드에 어울리게 함께 정비하는 방안을 검토하겠습니다.
세 번째 기록물 전산화 D/B 구축 및 전자문서시스템 정착입니다. 준영구 이상 문서와 도면에 대한 전산화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전자문서 사용자 및 사무관리 편의성을 고려하여 소프트웨어 개정을 추진하고 바이러스와 악성코드 등 사이버 테러 공격에 대비한 네트워크 침입 차단시스템을 도입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10쪽이 되겠습니다. 주민의 실질소득과 연계되는 지역정보화 추진입니다. 지역정보화지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온라인 민, 숙박 예약시스템은 2014동계올림픽 유치를 위한 인프라구축, 주민소득 증대, 주5일 근무제 도입, 농업경쟁력 강화에 초점을 두고 구축하되 강원도립대학에서 추진하고 있는 유비쿼터스 강원과 연계해서 설계해서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행정종합정보화사업은 21개 대상사업에 대해 지난해까지 업무 전산화를 완료하였으며 금년에는 안정적인 운영으로 고객만족 서비스에 중점을 두고 추진하겠습니다. 앞으로 공사, 물품, 제조 등 관리시스템도 구축해서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정보화마을은 전통과 체험이 조화된 농촌체험 관광마을로 만들어가기 위해서 폐교임대, 농촌체험, 전자상거래, 도시민과의 자매결연 직거래사업, 새농촌건설운동 연계추진 등 전국 최고의 정보화마을로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정보통신 인프라구축과 안정화를 위해서 도~시군~읍면간 초고속통신망을 16Mbps에서 45Mbps로 증속해서 회선료 절감과 데이터의 처리속도를 향상시켜 나가며 정보통신 사용전 검사에 대해서는 철저한 민원처리로 지역내 홈네트워크가 구축되도록 하겠습니다. 초고속인터넷망 확충을 위해 KT와 항상 협력체제를 유지를 하겠습니다.
다음은 11쪽이 되겠습니다. 별도 보고사항입니다. 2005년도 중기기본인력운용계획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2003년도에 시행된 표준정원제의 운용 3차 년도를 맞아 중장기적 안목에서 계획적 인력을 운용하고 미래의 정원수요를 예측하여 균형있는 인력수급과 기구설치에 있어 규모의 적정성을 도모하고 기구정원규정이 개정이 됨에 따라 기본인력운용 계획서를 작성하여 당해 지방의회에 보고한 후 행정자치부장관 및 시도지사와 협의 그 절차를 이행하고자 합니다.
먼저 기본사항을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계획의 작성주체는 자치단체의 장이 되고 작성 기준일은 매년 1월 1일이 되겠습니다. 계획기간은 5년으로 매년 연동계획으로 수립을 하게 되겠습니다. 12쪽이 되겠습니다. 2005년도 계획수립 방침을 말씀을 드리면 2004년도에 수립한 계획을 기초로 2005년도 이후의 계획 중 변경이 필요한 부분은 수정하면서 연도별로 인력수요를 반영했습니다. 일반행정, 기획, 관리분야 보다는 기술인력 확보, 환경, 재난, 재해 등 주민의 삶의 질과 연계된 전문 인력을 우선 반영을 했습니다. 상근인력은 지방자치단체의 상근인력 보완지침의 기준정수를 초과하지 않도록 함에 따라 자연퇴직에 따른 인력충원은 가급적 억제를 했습니다. 인사적체 해소의 목적으로 기구나 인력보강을 지양하고 실질적 수요의 목적에 부합되도록 보강을 했습니다.
다음은 연도별 인력운용 계획을 요약해서 보고를 드리면 보정정원이 575명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2005년도에는 45명을 증가하는 것으로 되어 있고 2006년도에는 6명을 증가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2007년 이후에는 총액인건비제를 실시하기 때문에 기구와 정원에 대해서는 별도의 검토에 따라서 시행하기 때문에 2007년도 이후에는 반영을 안했습니다. 다음은 증원사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여유기구 및 재난안전관리과, 상하수도사업소 신설에 19명 정도가 소요가 되고 행정수요에 따른 인력보강이 26명으로 증원이 됩니다. 2006년도에는 미탄면에 건축하고 있는 민물고기생태관 신설운영에 6명을 반영을 했습니다. 세부내역은 별지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2005년도 자치행정과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자치행정과 업무보고에 대하여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해 의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 다음 9쪽에 보시면 공무원사기진작 복리후생대책이 있는데 여기 보면 콘도 회원권 확보하고 동호회 활성화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타 시군에도 다 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더욱이나 일반적으로 하고 있는 사업도 타시군에서는 기 시행하고 있고 평창군에서는 올해 처음 시작하고 있는 사업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것 같은데요. 물론 지금이라도 시행하고 그래서 다행입니다. 다행으로 생각하고 다만 당부하고 싶은 사항은 다각적인 의견수렴의 기회를 가졌으면 좋겠다, 복리후생이라는 사기진작책하고 복리후생이라는 측면에서 직원들이 개개인별로 보면 그 중에서 좀 특출한 사업들이 있을거예요. 그런 사업들을 앞으로는 확대 실시하는 것이 공무원들의 사기진작이고 복리후생이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들어요. 지금 콘도회원권 확보라든가 동호회 활성화사업, 이런 것들도 그런 차원에서 아마 대두가 됐을텐데 이런 것들도 다행으로 생각하고 앞으로도 다른 사업들도 확대했으면 좋겠다 이런 생각이 듭니다. 답변은 필요 없습니다.
다음 2005년도 중기 기본인력운영계획을 보니까 애를 많이 쓰시는 것 같습니다. 지역적인 문제를 제가 하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것을 예산심의 때나 또는 업무보고 때에 늘 말씀을 드리는 문제입니다마는 우리 평창군 전체지역이 청정평창으로 바뀌어져야 하는 것만은 사실인데 환경미화원의 정원문제가 묶여 있어서 굉장히 어려움이 많습니다. 이쪽도 한번 재검토를 해야 할 겁니다. 왜냐하면 우리 평창군의 면적이 얼마나 넓습니다. 인구야 자꾸 줄어간다 하더라도 그래도 인구는 줄어가도 우리 내분해서 우리 평창군에 오는 인구들이 관광지화 되었기 때문에 엄청나게 많은 분들이 오시지 않습니까, 예를 들어서 봉평지역만 하더라도 연간 180만명이 찾는 것으로 지금 집계가 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런 여러 가지 환경미화측면을 보더라도 이 인력 가지고는 되지 않지 않느냐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 문제는 한번 검토를 해주셔야 되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특히 읍면별로 인구별로 또 이번 현 배치된 환경미화원에 대한 현격한 차이가 있습니다. 이것을 바로잡아 달라고 몇 번 말씀을 드렸는데도 이것이 잘 안되고 있습니다. 이 문제도 예산부서와 협조를 하던 어떻게 해서 재조정하는 것이 꼭 필요할 것 같다 하는 말씀을 제가 드립니다.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이 안계시면 자치행정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5시 30분 회의중지)
(15시 45분 계속개의)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에는 기능전환팀에 대한 업무보고 순서가 되겠습니다마는 아직까지 우리 평창군 조례가 개정이 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기능전환팀에 대한 업무보고는 마지막 날 차상급자인 기획실장께서 총괄적으로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렇게 양해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여러분, 이것으로 오늘 예정된 의사일정이 모두 마무리 되었습니다. 회의에 협조하여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과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를 드리며 다음 제2차 본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의해서 문화관광과, 지역도시과, 보건의료원, 농업경영과, 축산경영과, 기술개발과 소관에 대한 업무보고를 계속 듣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제119회 평창군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 46분 회의중지)
의 장 이수현
부의장 심재국
의 원 이만재
의 원 차재천
의 원 고응종
의 원 신교선
의 원 우강호
의 원 김영해
○출석공무원
군수권혁승
기획감사실장권순철
보건의료원장김진백
농업기술센터소장이영덕
민원봉사과장이경식
자치행정과장신영선
기능전환팀장이영묵
재무과장김일래
문화관광과장김학근
환경복지과장허해성
임업경영과장김남식
건설과장석명준
지역도시과장박현창
보건사업과장김근수
농업경영과장최순용
축산경영과장김봉기
기술개발과장백순규
○의회사무과
사무과장조규식
전문위원박태영
의사담당최원규
지방행정주사보최순철
지방행정서기고승태
【보고사항】
o 제119회평창군의회임시회소집(지방자치법 제39조 제2항의 규정에 의거 소집)
o 의안접수사항
. 평창군학교급식식재료사용및지원에관한조례안재의요구안(2005. 1. 17-평창군수제출)
. 20014평창동계올림픽유치지원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2005. 2. 15 - 김영해의원외 6인)
. 조례심사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2005. 2. 15 - 고응종의원외6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