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86회 평창군의회(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평창군의회사무과

2023년 6월 12일(월) 오전 11시 29분

제286회 평창군의회(정례회)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
  1. 폐  식
(사회: 의사팀장 정해동)


(11시 29분 개식)

○의사팀장 정해동: 안녕하십니까?
  의사팀장 정해동입니다.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지금부터 제286회 평창군의회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단상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추어 1절을 힘차게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심현정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의장 심현정: 사랑하고 존경하는 평창군민 여러분!
  심재국 군수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호국보훈의 달 6월을 맞이하여 제286회 평창군의회 정례회를 개회하게 된 것을 뜻깊게 생각합니다.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을 만들어 주신 독립운동가를 비롯한 애국지사들과,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순국선열들과 보훈 가족 여러분들의 나라 사랑 정신을 가슴 깊이 새기며, 군민을 위한, 화합과 단결을 위해 군의회 구성원 모두는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자랑스러운 오늘의 대한민국을 만들어 주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숭고한 희생에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우리나라를 지켜주셔서 정말 고맙습니다.
  어느덧 시간은 한 해의 절반을 지나는 반환점에 이르렀습니다. 당찬 포부로 시작한 제9대 평창군의회도 출범한 지 1년이 되어가는 이맘때, 정례회를 개회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지난 1년간 평창군의회는 활발한 주민과의 소통으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통한 입법 활동과 더 나은 행정의 방향 제시를 통해, 주민불편사항을 개선하고 주민의견을 적극 반영하는 민주주의적 지방자치의 실현을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특히, 집행기관과의 소통과 협치를 바탕으로 군민의 뜻을 받들어, “2024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 성공개최”를 지지하고 “강원특별자치도법 조기 통과”를 건의하는 등, 새로운 강원특별자치도 시대 속에서 의회 본연의 역할에 충실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집행기관과의 견제와 균형 체제를 강화하여, 주요 현안 사업의 방향과 정책들을 함께 모색하는 등 평창의 미래와 발전을 위해 더욱더 노력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우리에게는 전 세계인이 주목하고 함께했던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성공적으로 개최한 열정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오랜 시간 동안 지역적 특성과 중앙부처의 규제사항에 발이 묶여, 추가적인 발전의 기회를 잃어버리고 살았던 지난 세월의 아픔이 더 길었다고 생각을 합니다.
  산림과 관광, 환경, 농지 등의 규제로 인해 군민이 원하는 지역 개발을 할 수 없었고, 지역의 인구소멸은 가속화되었습니다.
  이제 6월 11일부터 시작되는 강원특별자치도의 공식 출범은 우리 군의 자랑인 천혜의 산림자원과 청정 환경을 활용하지 못했던 지난날의 아쉬움을 뒤로 하고, 일부나마 지역의 변화를 꾀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습니다.
  산림·환경·농지 등 강원특별법 전부 개정에 따라 “산악·관광도시 구현, 동계올림픽 유산도시 조성, 남부지역과 북부지역의 관광벨트화”라는 발 빠른 집행기관의 청사진을 통해, 누구나 살고 싶은 평창!, 모두가 행복한 평창!을 만들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모쪼록, 집행기관에서는 새로운 강원특별자치시대에 걸맞은, 행복한 도시를 꿈꾸는 군민들의 열망에 부응하는 정책을 차근차근 실행해 주시기를 거듭 당부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심재국 군수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이번 정례회에서는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2022회계연도 결산승인안, 조례안 등을 비롯해, 군정에 대한 질문·답변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께서는 상정된 안건심사에 신중을 기해 주시기를 바라며,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서는 의원님들의 질의에 신뢰성 있고 성실한 답변으로, 심사가 내실 있게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그리고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서도 세심하고 신속한 예산심사를 통해, 올 한해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이 조기에 완료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아울러, 민선 8기 평창군정의 1년간 성과를 평가하고 환류하기 위한 군정질문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그간의 사업추진 현황과, 앞으로 군정방향에 대한 군민들의 의문이 해소되는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위원회별 심사기간 동안 집행기관에서는 경제, 관광, 교육, 환경, 사회복지, 문화예술, 체육 등 각 분야의 정확하고 투명한 정보를 제공하고, 군민들께서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답변으로, “하나된 평창, 행복한 군민”을 만드는 일에 다 함께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심재국 군수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제9대 평창군의회 개원 이후, 우리 의회에 보내 주시는 군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성원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제9대 의원들은 “의회 인사권 독립에 이은 의정활동 영역 확대를 위한 노력과 주민 밀착형 의정활동, 의원 개개인의 역량강화, 군민의 시선에서 보는 정책 평가, 소외된 이웃을 찾아가는 감성적 의정활동” 등을 통해 “군민에게 행복을 주는 믿음직한 평창군의회”로 거듭나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말씀드리며, 말보다 실천하는 모습으로 군민과 함께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무더운 날씨에 건강 유념하시기를 바라며, 군민 여러분들의 가정에 늘 행복과 행운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정해동: 이상으로 제286회 평창군의회 정례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곧이어 제1차 본회의가 개의 되겠습니다.
  
(11시 39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