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9회 평창군의회(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록

제4호
평창군의회사무과

일  시 : 2020년 9월 17일(목) 오전 11시 10분
장  소 :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장

의사일정(제4차 예결특위)
1.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된 안건
1.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계속)

(11시 10분 개회)

○위원장 심현정 :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9회 평창군의회 임시회 제4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기관 관계 공무원 여러분, 지난 9월 14일부터 오늘까지 예산안 심사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여 주신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오늘은 예산안 심사기간 중 위원간 진지한 협의를 통하여 작성된 예산안에 대한 조정 결과를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계속)
(10시 31분)

○위원장 심현정 : 다음은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2020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위원간 충분한 협의를 통하여 결정한 결과 수정없이 평창군수가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기획실장님 나오셔서 예산안 의결에 따른 인사말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실장 김명기 : 기획실장 김명기입니다.
  존경하는 심현정 위원장님, 그리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님 여러분, 이번 제259회 임시회에 제출된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심도있게 심사하여 주신데 감사드립니다.
  의결하여 주신 이번 추경 예산안은 코로나19 장기화와 연이은 집중호우 및 태풍으로 군민모두가 어려운 상황에서 군민의 안전을 철저히 보호하고, 침체된 지역경기 활성화 등 군민 모두가 고루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내실있는 계획을 수립하고, 효율적으로 집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예산심사과정을 통해 위원님들께서 주신 고견에 대해서는 앞으로 효율적인 예산 운영과 사업추진에 적극 반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승인해 주신 예산이 적기에 집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 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심현정 : 기획실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예산안에 대한 심사보고서는 간사와 협의 작성하여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하겠습니다.
  동료 위원 및 집행기관 관계공무원 여러분, 이상으로 이번 임시회 기간 중 계획되었던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일정이 모두 마무리 되었습니다.
  예산안 심사에 수고해 주신 동료 위원 여러분과 성실히 임하여 주신 집행기관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심사 의결된 예산이 지역 발전과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효율적으로 쓰일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그리고 위원장의 권한으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마치기 전에 공직생활을 마무리하게 되는 두분의 소회를 들어보는 기회를 갖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동의하십니까?
  (「동의합니다.」 하는 위원 있음)
  그럼 먼저 보건의료원 채정희 원장님 발언대에 나오셔서 인사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보건의료원장 채정희 : 제가 공직생활 35년 마무리 하는 이 시점에서 저한테 또 이렇게 기회를 주시는 우리 전수일 의장님과 우리 예산특위 위원장님이신 심현정 의원님 또 의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사실 35년이라는 시간 동안 공직에서의 어떤 이런 많은 저도 즐겁고 행복한 일도 있었지만, 사실 힘들 일들도 많았고, 특히 제가 이제 마무리를 하면서 이렇게 쭉 정리를 저의 35년을 정리를 하다 보니까, 이 의회하고의 인연이 한 10년이 또 제가 사무관으로 승진하면서 10년 정도가 되더라고요.
  그런데 그 시간 동안 사실은 그 순간 순간 와 닿는 제가 좀 많이 힘들었던 시간들도 있었지만, 또 이 지나놓고 보니까, 또 그런 어떤 의회에서의 많은 정말 조언이나, 이런 걸로 해ᅟᅥᆺ 저희 공직생활이 또 이렇게 잘 마무리가 이 시점까지 오지 않았나 싶은 생각이 들고, 특히 이제 제가 그 저희 그 의료원 이전 신축을 하면서 사실은 저희 뜻하고 상관없이 참 많은 부분들이 저희 뜻하고 상관없이 이렇게 좀 되면서 굉장히 좀 고생을 좀 많이 했습니다.
  사실 그 가운데서도 우리 의회에서 많은 저희한테 또 같이 조언을 해 주시고 하면서 그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었고, 그렇기 때문에 저희도 보건의료원이 이 자리까지 이렇게 또 이전을 해서 정착을 할 수 있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어쨌든 많은 시간들, 이제 뒤로 하고, 이제 저도 자유인으로 평창군의 한사람의 주민으로 이제 돌아가는데, 그 돌아가서 저희 기회가 있다라고 하면, 정말 우리 의원님들과 또 이렇게 소통을 하면서 정말 진정으로 주민들을 위하는 것이 뭔지, 평창군의 발전을 위한 일이 무엇인지를 좀 같이 기회가 된다면, 고민을 하고 싶고, 또 주민의 한사람으로써 또 저희 집행부에도 저희 공직 생활의 어떤 그 정말 경험을 저희가 또 살면서 또 의회와 집행부와 이 또 정말 사이에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을 저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말 진심으로 이 자리까지 이렇게 올 수 있게 해 주신 우리 정말 의원님들께 이 자리를 빌어서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위원장 심현정 : 그 동안 고생 많으셨습니다.
  다음은 농업기술센터 이만수 소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인사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만수 : 농업기술센터소장 이만수입니다.
  먼저 저에게 발언권을 주신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평창군민을 대변하고 군민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지위향상과 삶의 질 향상, 균형발전을 위하여 노력하시는 전수일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제259회 임시회가 잘 마무리된데 대하여 축하를 드리고, 또 그 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저는 81년도에 공직에 들어와서 읍면에 15년, 또 군청과 기술센터에 25년 정도 약 40년을 근무를 했습니다.
  근무하면서 보람이 있었다면, 서울대 캠퍼스 내에 약선두유사업 추진과 또 방림 농공단지 내에 전국 최초 무, 배추 출하 조절시설 설치, 또 농협 조합공동사업 법인설립, 또 농업인 교육관 신축, 또 그 농업인들의 재산권에 관계되는 농업인, 농업진흥지역 해제 등 주요사업을 많이 추진했다고 생각을 합니다.
  제가 그동안 농업기술센터 소장으로 근무하면서, 평창군 농업축산분야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네 가지 중점 목표를 두고 농업정책을 실시하였습니다.
  첫 번째로 융복합 가공산업과 로컬푸드 플랜 정착, 수출 농업의 다변화, 안정적인 판로 확보로 소득이 안정된 살기 좋은 농촌을 위해서 열심히 노력을 했습니다.
  두 번째로 열정적인 청년의 농촌 유입을 위해서 청년 농업인 우대정책과 또 귀농귀촌확대, 또 여성농업인 육성, 4-H 활성화 등 젊고 활기찬 농업농촌을 만들려고 노력을 많이 했습니다.
  세 번째로 미래농업 육성을 위해서 첨단 스마트 팜 영농단지 조성과 ICT를 접목한 축산 단지 조성, 또 드론방제 활성화, 또 서울대 그린바이오와의 연구개발 협력 강화된 농업의 과학화를 조기에 실현하고자 노력을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경영비 절감을 위해 경영비 절감을 위해 농기계 임대사업도 기존 3개소에서 5개소로 확대하고, 또 단순 임대를 벗어나서 취약계층 영농작업도 대행해 줄 수 있는 감성 농기계 영농대행 서비스를 확대해서 농업인들의 애로사항을 해결하는데 노력을 많이 하였습니다.
  의원님들께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요즘 농촌은 고령화로 인한 노동력 부족, 또 기후변화, 또 농산물 가격 불안정, 또 코로나19, 또 바이러스 확산으로 인한 병해충 발생 증가, 또 아프리카 돼지열병과 같은 법정 가축 질병 등이 만연되고 있습니다.
  농촌이 매우 어려운 시기입니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공익적 기능을 묵묵히 수행하고 있는 1차 산업인 먹거리를 생산하는 농업인가 농촌에 희망을 주기 위해 많은 예산과 배려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동안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심현정 : 소장님 그동안 고생 많으셨습니다.
  두분 공무원 분들, 그 공무원 시절에 쌓았던 노하우, 열정, 퇴직 후에도 우리 군민의 행복을 위해서 그 역할을 다 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생하셨습니다.
  그럼 제259회 평창군의회 임시회 제4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22분 산회)


○출석위원
  위 원 장           심현정
  간    사           지광천
  위    원           이주웅
  위    원           박찬원
  위    원           장문혁
  위    원           이명순
○위원아닌의원
  의    장           전수일
○출석공무원
  부군수강효덕
  행정지원국장최영훈
  경제건설국장김찬수
  보건의료원장채정희
  농업기술센터소장이만수
  기획실장김명기
  행정과장최찬섭
  상하수도사업소장장재석
○의회사무과
  사무과장이정균
  전문위원이용섭
  전문위원천소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