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4회 평창군의회(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제3호
평창군의회사무과

2007년 12월 18일(화) 오전 11시 02분

의사일정 (제3차 본회의)
1. 2007년도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
2. 2007년도제3회평창군일반회계및특별회계추가경정예산안
3. 2008년도평창군일반회계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
4. 2008년도평창군기금운용계획안
5. 제144회평창군의회정례회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부의된 안건
1. 2007년도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제출)
2. 2007년도제3회평창군일반회계및특별회계추가경정예산안(예산결산특별위원회제출)
3. 2008년도평창군일반회계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예산결산특별위원회제출)
4. 2008년도평창군기금운용계획안(예산결산특별위원회제출)
5. 제144회평창군의회정례회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의장제의)

(11시 02분 개의)

○의장 심재국 : 좌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44회 평창군의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 2007년도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제출)
(11시 03분)

○의장 심재국 : 먼저 의사일정 제1항, 2007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를 상정하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이신 이만재 의원님 나오셔서 감사결과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만재 의원 :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 이만재 의원입니다.
  보고에 앞서 2007년도 평창군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활동에 있어 당면현안 마무리 등 바쁜 일정에도 불구하고 행정사무감사 자료준비와 감사수감에 성실히 임해주신 집행기관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각종 자료수집과 사전 검토로 그 어느 때보다 철저한 감사가 될 수 있도록 감사기간 내내 열정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해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께도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 감사활동에서 심도 있게 논의된 사안들이 우리군 주요정책에 반영되어 군정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면서, 2007년도 평창군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본 특별위원회는 제143회 평창군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의결된 2007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에 따라 지난 11월 27일부터 12월 3일까지 7일간에 걸쳐 평창군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였습니다.
  감사대상 기관은 당연 대상기관인 군 본청 및 소속행정기관과 하부행정기관으로 하고,  감사반은 본 특별위원회 위원 6인 전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감사일정은 첫째 날인 11월 27일 기획감사실, 민원봉사과, 자치행정과, 재무과 소관에 대한 감사를 시작으로 하여서 12월 3일 강평으로 모든 일정을 마쳤습니다.
  감사는 총 485건의 군정 전반의 주요사업 추진 등의 기초관련 자료를 제출받아 실시하였으며, 감사결과 총 17건의 지적사항과 20건의 개선사항이 본 위원회에서 채택이 되었습니다.
  주요지적사항으로는 제2농공단지 추진은 우리군의 역점사업으로 사전에 사업에 대한 기초분석을 통하여 명확한 계획에 의거 일정대로 추진하여야 하나 일부 시행착오로 인하여 사업기간이 지연된 사례는 개선되어야 할 사항으로 제2농공단지 조성사업은 평창군 남부지역의 중요한 개발요인인 만큼 차질 없는 추진을 촉구하였고, Happy700평창 브랜드는 평창을 대표하는 브랜드로서 이미 자리매김하였다고 생각되나, 브랜드의 운용 면에서는 아직까지 미흡하다는 지적이 제기되었으며, 현재 브랜드사용계약 업체 수는 3개 업체로서 전년과 비교해서 변동이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따라서 Happy700평창 브랜드에 대한 가치를 한 차원 높이기 위한 조치로 체계적이고 발전적인 브랜드 활용방안 모색이 필요하다고 사료되어 우리군의 소중한 브랜드 이미지 제고 노력을 위한 집행기관의 세심한 관심을 당부하였습니다.
  제9회 효석문화제 행사가 지난 9월 봉평면 일원에서 개최되었습니다.  효석문화제는 우리군의 대표축제로서 많은 예산과 인력을 지원하여 현재 전국적인 축제로 발돋움하였습니다.  그러나 금년도 효석문화제는 전년대비 관광객도 상당수 감소하였고, 친절·서비스분야 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을 했겠지만 무엇보다도 행사운영상의 제반여건과 주민의 행사참여 의식에 문제가 있지 않았는지 검토해 볼 부분입니다.  효석문화제가 우리군의 소중한 자산임은 누구도 부인하지 못할 것입니다.  따라서 올해 축제결과에 대한 철저한 원인분석 으로 내년에는 온 군민이 만족할 만한 축제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문제점 해소와 활성화 방안을 제시토록 하였으며, 이외의 마을관리휴양지 운영 부실 등 지적사항은 보고서로 대신하겠습니다.
  개선사항으로는 횡계IC의 명칭을 행정명칭변경에 맞추어 대관령IC로 변경하는 사항과 행정조직의 유기적인 기능 제고를 위하여 인력관리에 있어서 좀더 체계적인 검토가 필요하고, 저소득자녀 장학금 확대지급으로 실질적인 수혜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개선하여 줄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또한, 생활쓰레기의 효율적인 처리를 위하여 클린하우스 제도 검토와 결혼이민여성의 지역참여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방안 등 다양한 분야에서 대안을 제시하였으며, 이러한 지적 및 개선사항에 대하여는 강평을 통하여 군정의 방향이 주민의 입장에서 계획되고 시행될 수 있도록 철저한 검토와 대안을 마련 시행하여 줄 것을 요구한 바 있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에 대하여는 본 위원회에서 배부하여 드린 2007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 2007년도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
(부록에 실음)


○의장 심재국 : 이만재 의원님 잠시 자리에 계셔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보고들은 의제에 대하여 질의나 토론하실 의원 계시면 발언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없으시면 질의와 토론종결을 선포합니다.
  이만재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07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에 대하여는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에서 보고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이의가 없으시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07년도제3회평창군일반회계및특별회계추가경정예산안(예산결산특별위원회제출)
3. 2008년도평창군일반회계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예산결산특별위원회제출)
4. 2008년도평창군기금운용계획안(예산결산특별위원회제출)
(11시 09분)

○의장 심재국 :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07년도 제3회 평창군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추가경정예산안, 의사일정 제3항, 2008년도 평창군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의사일정 제4항, 2008년도 평창군 기금운용계획안 이상 3건을 일괄하여 상정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이신 유인환 의원 나오셔서 3건의 예산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유인환 의원 :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유인환의원입니다.
  보고에 앞서 예산안 심사를 위하여 특위기간동안 시종일관 애써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과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본 특별위원회는 지난 11월 26일 제1차 본회의에서 위원 6인으로 구성되어 12월 6일부터 13일까지 8일간 안건심사를 마치고 오늘 본회의에 보고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2008년도 평창군 기금운용계획안, 2007년도 제3회 평창군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추가경정예산안, 2008년도 평창군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이상 3건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2008년도 평창군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본 의안은 2007년 11월 21일 평창군수로부터 제출받아 12월 6일 본 예결특위에 회부되어 심사를 마쳤습니다.
  제안이유를 말씀드리면 지방자치단체 기금관리기본법 제8조의 규정에 의거 2008년도에 운영할 기금에 대하여 의회의 의결을 받으려는 것으로 2008년도 기금운영 규모는 총 37억8,130만 5천원으로 전년 예산액 33억 8,693만 7천원 대비 3억 9,436만 8천원 증액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금별로는 평창군 식품진흥기금이 1억 1,444만 8천원, 평창군 사회복지기금이 24억 5,836만 6천원, 평창군 재난관리기금이 12억 849만 1천원으로 각각 편성되었습니다.  본 위원회에서는 12월 6일 제1차 회의에 상정하여 개요설명을 듣고 기금별로 심사한 결과 평창군에서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하였습니다.
  다음은 2007년도 제3회 평창군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본 건은 2007년 12월 10일 제출되어, 당일자로 회부하여 12월 13일 제6차 회의에 상정하여 심사를 하였습니다.
  먼저 제안이유를 말씀드리면 국·도비 보조사업 추가내시분 반영과 국·도비 보조금 사용잔액 반환금, 기준경비 및 필수경상경비 부족분등의 계상 반영을 위한 것으로 총 규모는 일반회계가 2,021억 5,594만 9천원, 특별회계가 528억 9,472만원인, 2,550억 5,066만 9천원으로 기정예산 2,494억 5,451만 4천원 대비 55억 9,615만 5천원이 증가된 것입니다.  이중 일반회계는 55억 9,026만 2천원이 특별회계는 589만 3천원이 각각 증액되었습니다.
  본 위원회에서는 12월 13일 제6차 회의에 상정하여 기획감사실장의 개요설명과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를 듣고 소관별 예산안에 대한 심도 있는 질의와 답변을 거쳐 심사한 결과 세출예산 사회개발비 중 평창둔치 본부석 지붕설치 5천만원, 인공제설기 구입 4천만원 등 총 2건에 9천만원을 삭감하였으며 삭감 액에 대하여는 전액 예비비로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2008년도 평창군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본 예산안은 2007년 12월 10일자로 제출된 2008년도 평창군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 수정예산안과 병합하여 심사하였음을 말씀드립니다.
  먼저 제안이유를 말씀드리면 지방자치법 제118조 및 지방재정법 제36조의 규정에 의거 심의를 받기 위한 것으로 2008년도 당초예산안의 총 규모는 2,301억 7,399만 9천원으로   편성되었으며 일반회계는 1,855억 8,285만 6천원, 특별회계는 445억 9,114만 3천원으로  각각 편성되었습니다.
  본 위원회에서는 12월 6일부터 제1차 회의에 상정하여 심도 있게 심사한 결과 일반회계 세입예산에서는 봉평메밀가공 시설사업(균특, 도비보조금 등) 1억 4,300만원을 삭감하는 것으로 수정하였고, 일반회계 세출예산에서는 평창고교 직원연립사택 신축 1억원, 푸드뱅크 운영 6백만원, 문화학교 운영(군비) 1천 4백만원, 청소년 문화예술체험사업 4천만원, 취타대 악기구입 및 운영비 1천 5백만원, 노산성 정비사업(실시설계비) 511만원, 군계(성마령) 복원사업 3천만원, 종부 공덕비 정비사업 3천만원, 노산성 정비사업 9,489만원, 대상리 교량가설공사 5억원, 야외운동기구 설치(평창, 진부) 7천만원, 암투시장비 구입 2억원, 농산물 가공업체 시설보완 지원사업 5천만원, 봉평메밀가공시설사업 2억 2천만원, 민들레 재배시범사업 6백만원 등 총 15건에 13억 8,100만원을 삭감하여, 균특보조금과 시도비보조금 예산    1억 4,300만원을 제외한 총 12억 3,800만원을 예비비에 증액 편성하는 것으로 수정하였으며, 계속비사업인 대상교 가설 공사를 삭감하고, 기타 특별회계의 세입세출예산안은 원안대로 의결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수정한 2008년도 평창군 새해 예산안의 총 규모는 세입예산 삭감부분인 1억 4,300만원이 감소한 2,300억 3,099만 9천원의 규모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이번 예산안 심사 과정에서 제기된 몇 가지 개선할 부분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2008년도부터 실시되는 사업예산제도는 기존의 투입, 통제 위주에서 산출·성과중심의 사업구조로 개편하는 방식으로 아직까지는 제도시행의 초기단계로서 일부 부분에 대하여 보완하거나 개선의 필요성과 공무원 직무교육 등을 통하여 제도의 조기 정착을 위하여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다음 예산편성과 관련된 부분입니다.
  세입이든 세출이든 예산을 편성할 경우 명확한 근거에 의해서 예산을 계상하는 것은 당연한 상식입니다.  또한 예산계상의 시점에서는 어느 정도 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과 윤곽이 나와야 하고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기대치도 예상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일부 사례를 보면 수십억원의 세입과목을 편성하면서 명확한 기준도 없이 계상하거나 대규모 사업비가 투자되는 사업에 대하여 기존 1, 2회 추경에 정리 기회가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마무리 시점인 제3회 추경에 자료를 제출하는 사례와 구체적인 계획도 없이 예산을 먼저 확보하려는 등 여러 가지 개선하여야 할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와 같은 사례들은 예산심의과정에서 연례 반복적으로 지적되어 오는 사항으로 이번 심의에서도 위원님들의 많은 지적이 있었습니다.
  향후 이런 부분에 대하여는 좀 더 심사숙고해서 예산심의과정에서 이와 같은 지적이 더 이상 반복되지 않도록 노력하도록 조치하였습니다.
  다음은 예산내용과 관련된 부분입니다.  
  오대산 공예전시체험관 신축공사 부지매입은 지난 2007년도 제2회 추경예산심의시 특별회계로 계상하는 것이 적정하다는 의견을 제시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금회 2007년도 제3회 추경에 다시 일반회계로 계상하여 심의토록 한 것은 의회의 심사기능에 대하여 집행기관이 어떠한 판단을 하고 있는지 심히 우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사업의 목적이나 주변여건을 감안한다고 하더라도 일반회계가 아닌 특별회계로 추진하는 것이 명백한 사실임에도 불구하고, 단지 사업추진의 편리만 고려하는 행위는 회계질서를 문란하게 하는 것으로서 판단되며, 본 위원회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에 대하여 심각하게 고민하였습니다.
  그러나 제3회추경은 2007년도 예산을 정리하는 것으로 사업의 원만한 추진을 위하여 조정이 불가피하여 원안대로 의결하였으나, 향후 이와 같은 사례가 재발되지 않도록 심사숙고하여 주기를 촉구하였으며, 우리지역에서는 다양한 축제가 계절별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지역의 인지도를 높이고 관광객을 유치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려는 목적으로  민간 위원회가 주관이 되거나, 또는 군의 지원을 받아 추진하면서 프로그램은 점차 다양하게 발전되어 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축제에 예산을 지원하면서 재고해 보아야 할 부분은 행사의 자생력을 확보하는 부분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지역축제에 사용될 목적으로 행사용 송어를 구입하여 주는 것은 심도 있게 검토해 보아야 할 큰 문제로 금회에 한해서 예산지원을 하고, 향후에는 추가로 예산이 투자되지 않도록 명확한 단서를 붙여서 추진하도록 하였으며 다음은 목욕탕 시설개선 관련입니다.
  군에서는 대화, 미탄에 목욕탕 시설을 하여 주민 복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지난 행정사무감사 및 예산심의 과정에서 여러 가지 운영의 문제점에 도출되었습니다.
  이런 문제점에 대하여는 형식적인 개선노력보다는 아웃소싱을 통하여 운영의 대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는 위원님들의 의견이 제시되었습니다.
  따라서 목욕탕 시설의 정비·보완도 중요하지만, 운영상의 문제점을 개선하는 것도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되며 아웃소싱 등 개선방안에 대하여 심각하게 고민해 보기를 촉구하였습니다.
  군에서는 지역홍보를 위하여 책자, 팜플렛 제작 등 많은 예산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추진도 제각각이어서 민원봉사과, 문화관광과 등을 포함한 여러 부서에서 계획을 하다보니 일관성이 없고 또한 내용도 중복되는 부분이 있었으며, 이는 예산낭비를 초래하는 행위로 사료되며, 이러한 부분에 대하여는 향후 일원화해서 체계적인 홍보가 이루어지고 또한 예산이 낭비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여 줄 것을 촉구하였습니다.
  2008년도 당초예산안을 보면 용역추진 목적으로 적게는 수천만 원에서 많게는 수억 원에 달하는 용역비가 계상되어 있습니다.
  그간의 여러 가지 용역성과를 보면 단지 용역발주로만 사업이 종료되는 경우가 빈번히 있었습니다.  용역발주는 사업추진의 제1단계로 용역결과에 근거해서 대안을 제시하거나 사업의 원만한 추진을 도모하여야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용역이 단지 결과서 납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용역을 통하여 목적하는 사업이 끝까지 추진됨으로써 많은 예산을 투자하는 용역비가 사장되지 않도록 노력하여 주시기를 당부하였고, 이외에도 대관령면 일원에서 개최되는 강원감자 큰잔치, 대관령눈꽃축제 행사장 부지사용과 관련하여 주관 부서간 협의로 부지임대료를 효율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방안과 학교체육지원과 관련하여 생활체육회를 통한 일원화된 지원으로 업무의 효율성을 도모할 수 있는 방안, 완전미 가공시설 투자와 관련하여 농민들과 직접 연계되어 사업을 하고 있는 농협에서 시설지원들을 검토하는 방안이 제출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기를 부탁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소규모 주민숙원사업 추진과 관련된 부분입니다.
  위 사업은 지역의 실정과 적시성 등을 감안하여 읍면 장에게 집행권한이 부여된 예산으로 투자목적은 대부분 시설비에 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시대흐름의 변화와 늘어나는 주민요구, 그리고 다양한 행정환경은 기존의 제한처럼 시설비에 한해 투자함으로써 오히려 사업목적을 충족시키지 못함은 물론 의회의원들이 의정활동을 하면서 주민들과 접하고, 대화하면서 요청받는 다양한 주민요구 수용에도 한계가 있으므로 이러한 여러 가지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토록 하였습니다.  적은 예산범위 내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자 노력하는 집행기관의 노고를 모르는 바는 아닙니다.  또한 예산내역을 검토하면서 적은 예산으로 주민들에게 다양한 수혜가 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는 모습도 보았습니다.
  예산편성은 우리군의 1년 사업방향을 정하는 중요한 절차입니다.
  본 특별위원회에서는 보다 심도 있고 철저한 심사로 예산이 적재적소에 쓰이고 낭비되는 사례가 없도록 검토에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노력이 헛되지 않고 집행과정에서도 주민의 혈세가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집행에 철저를 기하여 줄 것을 당부하였습니다.
  이상으로 3건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 드리며, 집행기관에서는 지금까지 말씀드린 여러 가지 사항에 대하여 개선할 부분은 개선하고, 참고할 부분은 참고해서 2008년도 군정이 주민들이 바라고 기대하는 방향으로 추진하여 줄 것을 당부하였으며, 기타 자세한 내용은   본 위원회에서 배부하여 드린 심사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무쪼록 본 위원회에서 심사 보고한 바와 같이 의결하여 주시길 바라며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 2007년도제3회평창군일반회계및특별회계추가경정예산안
. 2008년도평창군일반회계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
. 2008년도평창군기금운용계획안
(이상3건 심사보고서-부록에실음)


○의장 심재국 : 유인환 의원님 자리에 잠깐 계셔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심사 보고한 의제에 대하여 질의나 토론하실 의원 계시면 발언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없으시면 질의와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유인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2007년도 제3회 평창군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 보고한 바와 같이 수정한 부분은 수정한 대로 기타 부분은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그럼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08년도 평창군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하여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 보고한 바와 같이 수정한 부분은 수정한대로 기타부분은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없으시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2008년도 평창군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 보고한 바와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없으시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제144회평창군의회정례회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의장제의)
(11시 29분)

○의장 심재국 :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제144회 평창군의회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건을 상정합니다.
  의원 여러분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김진석 의원과 최귀녀 의원을 제144회 평창군의회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그럼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정해년을 보내는 아쉬움과 무자년 새로운 희망을 맞이하기 위한 정례회의도 오늘도 긴 일정을 모두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23일 간의 바쁜 일정동안 의정활동에 임해 오신 동료의원 여러분과 현안 사업과 새해계획으로 바쁘신 가운데에서도 협조를 아끼지 않으신 집행기관 공직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얼마 전 세계5대 갯벌이자 자연의 보고로 불리는 서해안이 해양기름 유출사고로 환경 재앙이라는 불리는 커다란 피해를 입었습니다.  이번 사고로 사소한 부주의와 안일한 대응이 낳은 참사가 국민 모두에게 얼마나 큰 고통과 시련을 주는지, 우리 모두에게 귀중한 교훈이 되었습니다.  피해 지역이 조속한 시일 내에 예전의 모습을 찾게 되기를 기대합니다.
  아울러 동절기 월동대책과 수해복구 현장을 비롯한 군정주요사업장 안전관리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연말연시를 맞아 새로운 이웃들을 위한 공직자 여러분의 세심한 관심과 배려를 당부 드리면서 이것으로 제144회 평창군의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31분 산회)


○출석의원
  의   장   심재국
  부의장   유인환
  의   원   이만재
  의   원   함명섭
  의   원   김영해
  의   원   김진석
  의   원   최귀녀
○출석공무원
  군수권혁승
  부군수권순철
  보건의료원장김진백
  농업기술센터소장최순용
  민원봉사과장신영선
  자치행정과장김일래
  재무과장김장래
  주민생활지원과장김진영
  환경과장지형근
  산림과장김남식
  건설과장박현창
  지역도시과장최호영
  재난안전관리과장장근용
  스포츠사업단장이영묵
  보건사업과장김근수
  농정과장김인섭
  축산과장김봉기
  기술개발과장백순규
  상하수도사업소장이운배
○의회사무과
  사무과장조규식
  전문위원이상진
  의사담당김두기
  지방행정주사보정태일
  지방기능9급지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