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5회 평창군의회(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제1호
평창군의회사무과
2006년 11월 27일(월) 오전 11시 09분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1. 제135회평창군의회정례회회기및의사일정결정의건
2. 2007년도당초예산안제출에따른시정연설
3. 조례심사특별위원회구성의건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
5. 휴회의건
부의된 안건
o 보고사항
1. 제135회평창군의회정례회회기및의사일정결정의건(의장제의)
2. 2007년도당초예산안제출에따른시정연설(평창군수)
3. 조례심사특별위원회구성의건(이만재의원외5인발의)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함명섭의원외5인발의)
5. 휴회의건(의장제의)
(11시 09분 개의)
먼저 보고사항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사무과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o 보고사항
(11시 09분)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보고사항은 끝에 실음)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제135회평창군의회정례회회기및의사일정결정의건(의장제의)
(11시 12분)
이번 제135회 정례회 회기는 2006년 11월 27일부터 12월 19일까지 23일간으로 하고 의사일정은 의석에 배부하여 드린 유인물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조】
. 의사일정
(부록에 실음)
2. 2007년도당초예산안제출에따른시정연설(평창군수)
(11시 13분)
권혁승 군수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시정연설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심재국 의장님, 그리고 의원여러분!
오늘 제135회 평창군의회 정례회를 맞이하여, 2007년도 예산안을 제출하고, 군정운영 방향을 설명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
지난 1년 동안, 어려운 여건 아래서도 군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열정을 다해 주시고, 군정을 성원하여주신 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경의를 표하며 감사를 드립니다. 특히, 제5대 평창군의회의 구성과 개원은 군민모두에게 큰 기대와 희망을 주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아직까지도 아물지 않은 수해의 상흔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이재민 여러분께 격려와 위로의 말씀을 드리며, 예기치 못하였던 처참한 상황에서도 꿋꿋이 재기를 위한 복구활동에 함께 힘을 모아주신 군민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저를 비롯한 6백여 공직자는 수해의 상흔을 빠른 시간 내에 치유하고, 살기 좋은 평창군을 만들어 가는 일에 혼신을 다하겠습니다. 금년 한해는, 2014동계올림픽 공식후보도시선정과 서울대학교 농생대 유치확정, 알펜시아 착공 등으로 새로운 지역적 기반을 마련된 한해라고 생각이 됩니다. 특히, 전례 없는 7월의 수해는 많은 인명피해와 공공시설, 재산상의 피해로 우리에게 잊을 수 없는 아픔을 남겼지만, 위기를 기회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도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의원여러분, 부족한 제가 군정을 책임진 지 이미 8년이 지났습니다. 이제 민선4기 군정을 다시 출발시키면서, 의원님들과 군민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할 수 있는 길은 평창군의 미래를 만들어 갈 확실한 구상과 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군은, “HAPPY700”이란 공통브랜드를 창안하고 전 국민의 휴양지로 만들어 간다는 구상 속에서, 그동안 세미나와 포럼을 통해 지역의 가치를 찾아 정체성을 확립하고, HAPPY700브랜드가 2004년도 대학교 수능시험에 출제되는 등의 지명도를 확보하고, 높아진 지역의 인지도로 민자가 유치되어 전국제일의 팬션단지, 휴양․체험․테마관광과 레저스포츠 적지로 알려지면서 연중 1천만의 관광객 시대를 열고 있습니다. 농․축산업 분야에 대한 그동안의 지원과 투자노력은 2년 연속으로 세계농업기술상 수출부문대상, 전국한우능력평가대회와 축산물브랜드경진대회 대상 등으로 발전적인 모습을 보여주었고, 브랜드 강화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신활력사업에서 2005년 전국 평가 우수기관, 2006년 지역혁신협의회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며 높아진 지역브랜드의 가치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2010년의 눈물겨운 도전, 아름다운 실패는 동북아의 변방, 평창을 세계지도위에 올려놓고, 세계인에게 각인시킴으로서, 하면 된다는 자신감을 우리에게 심어주었습니다. 그리고 3년, 우리는 많은 어려움을 이겨내고 다시 2014년 동계올림픽 공식후보도시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룸으로서, 다시 한번 꿈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었습니다. 이제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메인경기장이 될 꿈의 리조트, 알펜시아를 착공하고, 실사에 대비하면서 지구촌 모든 곳에 우리를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무이예술촌 등 5개소의 폐교를 문화공간으로 만들고, 제47회 한국민속예술대전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한 둔전평 농사놀이를 비롯한 전통 민속을 지역별로 발굴․육성하고, 효석문화제 등 5대축제를 발전시켜 전통과 민속을 통한 정체성을 확보하면서, 대관령국제음악제 등을 통한 문화군민으로서의 자부심도 키워가고 있습니다. 평창군 전체 공공행정 서비스가 국제표준화기구가 제정한 환경경영시스템 ISO 14001 인증을 획득한 일도 우리군 위상을 높여준 쾌거라고 할 것입니다. 이러한 군정이 중단 없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열정으로 성원하여 주신 평창군의회 의원님들과 군민여러분들에게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립니다.
그러나, 지역경제는 더욱 어려워지고 지역산업의 성장은 불투명하며, 노인증가와 인구감소 등 지역적 어려움은 더욱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동계올림픽 유치는 다른 어떠한 일보다 중요한 제안이고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의원여러분, 우리는 21세기 시작과 함께 세계화란 풍랑을 헤치고 왔지만, 변화와 혁신이 화두가 되고 있는 지금의 상황은 2014동계올림픽 유치를 위해 다시 한번 세계란 장벽을 넘어야 할 현실로 다가왔습니다. 북한의 핵실험으로 세계의 이목이 한반도에 집중된 가운데 한국인이 유엔사무총장으로 선출된 일은 큰 관심과 기대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정부가 지난 11월 6일, 새해예산안을 설명하는 국회에서 2014동계올림픽유치지원을 국가적 아젠다로 추진한다는 발표가 있었지만, 지금의 상황은 낙관할 수 없는 현실로서 최선을 다하는 길만이 승리를 약속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올림픽전문저널들이 공식후보도시 3개국의 비교순위를 발표하고 있지만, 현재보다는 앞으로 있을 IOC실사에서 무엇을 보여주고, IOC위원들을 어떻게 설득하는가가 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내년 2월의 IOC실사를 대비해 환경을 정비하고, 해외 서포터즈 파견 등 유치열기 확산을 위해 모든 군민의 힘을 모아 함께 노력하여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6백여 공직자와 함께, 2014년 평창동계올림픽 유치를 위하여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지난 11월 9일 아프리카 각국 올림픽사무총장 회의에서 있었던 후보도시 프리젠테이션에서 우리 평창은 좋은 호평을 받았습니다. 회기중입니다만, IOC위원이 있는 프랑스 꾸르슈벨지구에서 우리 군과 교류협력제안이 있어 12월 중순 프랑스 방문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라도 올림픽을 위해 도움이 된다면 찾아가고, 또 도움을 요청할 것입니다.
정부의 지원발표가 있었지만 더 전향적인 방안으로, 국내 IOC위원들과 저명인사들이 평창유치를 위해 활동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줄 수 있도록 더 노력을 하겠습니다.
2007년 7월, 남미의 과테말라에서, “2014년 동계올림픽 개최지, 평창~” 이란 소식이 전해질 때까지 의원님들과 군민여러분 모두의 큰 성원을 기대합니다.
의원여러분, 우리에게는 새해를 맞아 선결해야할 또 하나의 과제가 있습니다.
지난 7월, 수해로 5천억원이 넘는 참담한 피해가 발생하여, 8천9백억원의 예산을 확정하고 전 행정력을 투입하여 복구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총 852건의 사업 중 소규모사업 35건이 준공되고, 800여건의 사업은 내년으로 이월추진이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콘테이너에서 겨울을 맞이해야 하는 이재민도 53세대나 됩니다. 이월한 수해복구는 농경지복구 등 시급한 사업은 우선 추진하면서, 모든 사업은 내년까지 완공한다는 목표아래, 조금 지연이 되더라도 완벽하게 추진하겠다는 것이 저희 집행부의 방침입니다. 그리고 이번 수해복구는 모든 공공시설 인프라를 새롭게 만든다는 각오로, 경관의 개념을 도입하여 개량 복구를 원칙으로 추진하겠습니다. 하천은 기본계획에 의한 하폭을 확보하고, 교량은 경간간격을 넓히면서, 하천변도로의 지반고를 높이고, 수변공원․소공원을 함께 만들어 자연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집단주택단지조성과 영구임대아파트 계약 등은 수해복구전반에 대해서는 아직 확정이 안된 부분이 있어서 별도로 추후에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여러분, 새해 군정을 위에서 보고 드린 두가지 현안사업을 우선적으로 추진하면서, 모든 사업을 민선4기 12대 정책과제 중심으로 지역의 미래를 만들어 가는 실질적 기본계획의 수립과 실행을 통해서 군민의 삶의 질이 높아 질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먼저, 지역경기 도약을 위한 경제대책 추진입니다. 민간투자와 관광객이 늘어나면서도 실질경제와 연결되지 않는 산업구조의 구조적인 면과 운영상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경제발전 5개년계획을 내년 7월까지 완료하여 보다 체계적인 경제 활성화 마스터플랜을 마련하고, 즉흥적이 아니고 체계적, 계량적 경제정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소득원별 생산액과 유발효과를 분석하고, 지역생산기반과 일자리 창출 방안도 강구를 하겠습니다.
기업유치에 적극 나서고, 전입기업이나 지역투자자의 지원조례도 제정을 해서 지역특산품 마케팅전략도 수립하여 시행하겠습니다. 2만 6천평의 규모로 조성이 확정된 방림리 제2농공단지는 지역 농특산품 가공 등 지역경제에 기여도가 높은 기업이 유치될 수 있도록 추진하면서, 평창농공단지의 환경도 정비해 가겠습니다.
문화․관광․레져스포츠의 인프라와 마케팅도 구체적 계획을 수립하여 체계적으로 실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재래시장현대화를 위해 3개 읍면에 비가림시설과 화장실, 아케이드, 물류창고를 지원하고, 시장별 특성화를 유도하여 소상공인의 경쟁력도 높여 나가겠습니다. 단기적인 대안으로 지역상품의 판로확대를 위한 홍보물 제작과 도로변 간이판매장지원, 전자상거래를 지원하여 지역산품의 소비를 촉진하고, 관내기관과 업체에서 지역상품과 자재, 장비, 인력을 우선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구매실적을 분석․공개함으로서 자율적인 참여분위기도 만들어 가겠습니다.
둘째, 인구감소폭을 줄여나갈 수 있는 방법들을 강구하여 시행할 계획입니다.
우리군 기본계획에서 2020년을 목표연도로 한 인구를 6만명으로 계획하고 있으나, 현실적으로는 매년 감소가 지속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우리군 인구감소는 일자리 부족과 교육여건이 가장 중요한 이유라고 판단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일자리 창출과 교육인프라확충 및 지역인재양성을 위해 전문가들과 함께 연구하고, 주민의 의견을 반영하여 과감한 투자를 해 나갈 생각입니다.
장학기금도 30억원으로 확대 조성하여 성적위주지원에서 다방면에 잠재력이 높은 학생을 지원함으로서 지역인재육성과 관내 취학율을 높여 가겠습니다.
또한 군민의 문화접근성과 향유권을 높이기 위해 공연과 전시, 문화교실, 레크레이션, 강습 등의 모든 문화활동을 가칭 평생학습센타로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조례를 제정하여, 평생학습도시 유치를 추진하겠습니다.
셋째, 주민들이 생각하고 바라는 바를 행정적이 아니고, 당사자의 입장에서 수용하는 감성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주민과 공무원이 서로 다르지 않고, 같은 군민이라는 입장에서 마음에서 우러나 일하는 신뢰풍토를 만들고자 합니다. 유비쿼터스 평창2014정보화시스템을 기반으로 전산발급이 가능한 민원업무를 늘려가고, 무인민원발급기를 확대 보급하여 언제, 어디서나 민원을 발급받을 수 있는 System을 구축하고 있고, 지적 불부합지 정리, 도로명 및 건물번호부여사업 추진, 도로지도 및 약도 D/B구축, 개별공시지가 사전통보제 시행으로 주민의 불편을 해소해 나가고 있으며, 도시계획도로개설과 정비, 시가지주차장 확대조성, 가로등과 교통안전시설 확충사업도 계속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오지종합개발, 개발촉진지구정비, 정주기반확충사업, 취락구조개선사업과 농어촌도로, 군도확포장사업으로 농촌의 기반도 확충해 가고 있습니다만 주민의 불편은 한층 더 높아져가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당장 해결이 안 되더라도 주민들이 안 되는 이유를 이해를 하고, 공감할 수 있는 자치행정이 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주민만족 감성행정 추진체계 구축 컨설팅 용역이 완료되면, 가칭, 주민생활지원과를 신설하여 One-Stop 행정지원체제가 마련되고, 직원평생교육과 의무학습 등으로 공직자의 마인드 혁신을 유도하면서 관내 187개 전 마을에 군청, 본청 6, 7급 공무원으로 행정도우미제도를 시행할 계획입니다.
넷째, 주민들의 사회복지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사회복지의 틀을 만들고 시행해 나가겠습니다. 생활환경의 변화에 따른 복지수요가 다양하게 급증하고 있어, 이에 대비하여 평창군 사회복지 10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노인, 장애인, 빈곤층, 영유아, 여성 등 모든 계층의 복지방안을 수립하고, 계층별 복지기반 마련에 과감하게 투자하면서, 복지수요자와 복지공급자와 평창군이 함께하는 복지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운영할 계획입니다. 문화복지센타, 노인․장애인 일거리창출, 출산․육아지원시책 등 사회복지시설의 확충과 지원제도를 만들고, 무료식당운영 및 식사배달사업, 탈빈곤 자립․자활사업, 저소득노인과 장애인 목욕서비스 등 계층별 재가복지서비스를 확대하여 운영하겠습니다. 저소득 모자가정과 여성의 능력개발지원 등 소외되기 쉬운 계층의 복지를 위해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맞춤형 복지시책을 추진해 갈 계획입니다. 우리군민의 평생건강관리체계 구축을 위해 보건의료원과 보건지소, 진료소를 증․개축하고, 의료기기를 확충․현대화하여 양질의 보건의료 기능을 제공하고, 어르신 건강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운영과 출장검진, 가사간병 방문도우미, 금연지도 등 다양한 건강증진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섯째, 행정의 낭비성 요인을 줄여 효율성을 높여 나가려고 합니다.
군정 전반에 걸친 정책결정시 계획부터 치밀하게 검토하여 정책오류가 일어나지 않도록 정책조정회의와 군정자문위원회 등 의사결정기구를 활성화 하겠습니다.
10억 원 이상의 대규모 투자사업은 사전타당성 검토를 확행하고, 정책조정회의 후 투융자심사를 진행하여 과잉, 중복투자의 오류를 최소화하겠습니다. 투명한 예산편성과 집행을 위해 예산편성부터 인터넷설문조사 및 설명회 등을 통해 주민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편성토록 하겠습니다. 지방재정 운영은 인터넷에 공개하고, 보조단체 예산집행시 결제 전용카드제 정착, 사후 평가, 감사기능의 활성화를 통해서 행정의 낭비요인을 줄여가겠습니다.
12대 정책과제 등 주요 군정은 사업의 추진과정과 성과에 대해 관리시스템(BSC)을 도입하여, 돌출된 문제점과 성과는 다른 사업에 환류하여 낭비요인을 제거하고, 평가결과 우수추진부서나 단체, 마을에는 인센티브를 제공함으로서 행정의 효율성을 높여가겠습니다.
여섯째, 지역개발사업의 실익이 지역주민에게 돌아 갈 수 있도록 협의․조정해 가겠습니다.
올림픽개최를 위한 대형사업 중 접근 도로망은 철도와 국도 2개로선, 지방도 2개로선, 군도와 농어촌도로 6개로선 사업이 년차별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도로기반시설 사업은 장기적으로 주민의 이용과 편의를 고려하여 추진될 수 있도록 사업설계시, 주민 공청회와 설명회를 거쳐 의견을 반영하고, 공사 중에도 공청회나 설명회를 실시해서 주민불편사항을 검토할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차량소통과 통행인의 편의만을 위해 직선화 추세로 시행되던 도로는, 다소간 불편하더라도 미관과 현지여건을 고려하여 곡선화도 추진하고, 자연환경과 어울리고 기존 상권과 접근성을 높일 수 있도록 검토해 추진하겠습니다.
역사 이래 관내 최대사업인 알펜시아 건설이 지역경기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여건도 만들어 가겠습니다. 서울대 농생대와 올림픽을 예상하여 관내에 유치되는 특종사업이 지역주민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협의․조정해 나가겠습니다.
일곱째, 아시아의 알프스를 우리군의 미래모습으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좋은물, 좋은산, 좋은 공기는 우리군 최대의 자산입니다.
유기농, 웰빙을 앞세운 농업의 경쟁력이 이곳에서부터 출발하고, 우리의 비젼을 실현해 줄 관광․휴양, 체험․레포츠산업의 미래가 자연환경의 보존과 경관중심의 개발에 달려 있습니다. 지속가능한 경관보전을 위해 올해 수립된 평창군 경관형성 기본계획을 기준으로 군관리 계획과 경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중점개발이 필요한 모든 지역에 대관령 눈마을 조성계획과 올림픽타운 조성계획 같은 상세계획을 연차적으로 수립하여, 전 마을 전 지역의 리조트가 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예쁜 간판정비와 한전주지중화, 도로변 불량주택과 공가정비 등 IOC현지실사 환경정비를 통해 예쁜 가로경관, 예쁜 경관마을도 만들어 가겠습니다. 의제21추진협의회 활성화를 통해서 환경포럼과 하천수질개선 및 수질오염 총량제 용역을 통해서 수질 등 환경기준을 설정하고, 쓰레기종합처리시설준공과 하수종말처리장, 마을하수도시설들을 조기에 완료하여 맑고 깨끗한 자연환경이 보존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경관형성조례, 살기 좋은 고장만들기, 문화예술공간 및 미술장식품 설치조례, 옥외광고물관리조례에 의한 제도적 규제와 가이드라인을 설정하여 미관을 가꾸어 나가겠습니다.
산림훼손지 경관보전사업과 흙탕물저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수질오염총량제 시행과 관련하여 지역에 경제적 손실이 없도록 검토해 가겠습니다.
여덟째, 휴식․체험관광의 체류기반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아름다운 자연을 자산으로 한 우리군의 전략산업은 휴식과 체험, 레포츠를 중심으로 한 관광산업입니다. 지역별로 테마가 있는 가족단위 생태학습형, 체험형, 체류형 관광인프라를 조성하여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는 고품격 4계절 테마관광지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백룡동굴은 2007년 중에 실시설계와 환경성 검토를 완료하여 환경학습형 탐방로로 개발하고, 추진 중인 민물고기 생태관과 생태주택관을 묶어 마하지구 생태관광지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연 37만여명이 내방하는 노동계곡에는 테마가 있는 국민 여가 캠핑장을 조성하고, 공예 전시체험관 신축, 청심대 주변정비, 효석문화마을 물레방앗간을 정비하여 방문객의 만족도를 높여 가겠습니다. 민자투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로하스파크나 빅스톤사이언스파크, 전통한옥 및 음식문화체험관인 백덕제, 정강원 등의 추가사업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면서 민자유치를 통한 체험공간도 늘려 가겠습니다. 효석문화제와 산꽃약풀축제, 눈꽃축제 등 다양한 축제가 ISO 9001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마스터플랜과 매뉴얼을 체계화하여 준비해 가겠습니다. 전통민속놀이, 폐교를 이용한 문화공간이 복합적 체험․테마관광 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그린투어나 팜스테이와 연계한 테마상품 모음집을 발간하겠습니다.
아홉째, 주민의 불편을 느끼는 사업이 우선적으로 처리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생활편익과 가장 밀접한 마을 상․하수도 시설과 마을안길포장, 가로등시설사업을 2010년까지 완료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먹는 물 해결을 위해 7개소의 마을상수도와 급수시설을 개량하고, 진부상수도 수원지이전공사 등을 추진하여 안정된 식수공급을 추진하겠습니다. 유비쿼터스 평창2014인프라 구축사업으로 농촌지역의 초고속인터넷과 휴대폰 불통지역을 2009년까지 완전 해소하겠습니다. 작은 규모의 주민불편사업은 군과 읍면의 소규모주민숙원사업으로 수시로 지원하여 즉시 해결하고, 생활기동처리반을 운영하여 작은 일로 불편을 겪는 일이 없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열 번째, 농업의 구조조정과 판매대책입니다.
권역별로 지역여건의 특성을 살린 대체작목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산채마을, 양채류, 인삼, 당귀 등 지역별 대표작물을 육성하겠습니다. 수출촉진비, 물류비, 종구구입과 전문컨설팅을 지원하여 파프리카, 여름딸기, 토마토, 백합 등 고랭지 우수농산물의 수출을 확대하고, 여름딸기 쨈 가공시설 운영 등 고부가가치사업을 추진하여 농가소득을 높여 가겠습니다.
다만 농산물 판매는 소비자의 민감한 기호변화와 최근의 엔화 하락에 따른 일본 수출 부진 등, 다양한 여건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해 나가겠습니다. 농업인 조직체의 운영을 활성화하고 농업인전문 교육과 농촌노인 교육, 농업인과의 토론회, 농촌 여성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업을 지원함으로써 지역농업의 중추 정예인력을 육성하겠습니다. 농산물안전성검사와 생산이력제, 지리적표시제를 통한 품질인증제를 확대하여 HAPPY700농산물의 고품질, 고부가가치화를 추진하겠습니다. 농산물 저온저장시설과 주요지역 판매장을 확충하고, 전자상거래 활성화, 산지유통센타 기능강화, 종합유통센타 위주 출하 등 효율적인 물류체계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농촌종합개발사업, 밭기반정비, 기계화 경작로사업으로 농업기반시설을 확충하고, 농산물 가공산업 지원확대로 농업의 경쟁력을 높여 가겠습니다. 고속도로변 홍보용 야립간판, 수도권지하철 광고․농특산물전 개최, 바이어 초청 상품설명회를 통한 HAPPY700평창 농산물브랜드 홍보로 판로를 넓혀가겠습니다. 녹색농촌 체험마을, 전통테마마을, 농촌관광마을 등 농촌체험마을을 특성화하고, 새 농어촌 건설운동으로 농촌의 생활환경을 자율적으로 개선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농촌관광브랜드 마일리지 도입, 농박브랜드화, 관광홍보시스템 구축 및 마케팅으로 평창그린투어사업단의 경쟁력을 높여 가겠습니다.
열한번째, 차별화된 축산정책으로 경쟁력을 높여 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대관령한우가 우수브랜드로 자리 잡아가고 있으나, 사육기반, 마케팅 구조, 축산농가의 실질소득분석, 전국 축산물시장의 흐름 등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실질적 축산발전기반을 만들고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대관령한우의 경쟁력확보와 사육기반, 사육환경을 재점검하여 실질적으로 지원하고, 주변관광지와 연계하여 경주마육성, 승마목장, 몽골유목문화 체험장 등 관광축산도 검토하겠습니다. 품질 개량을 통한 고품질 돈육생산과 젖소산유능력 개량, 자동급이시설지원, 학교우유급식 사업으로 양돈과 낙농업의 경쟁력도 높여 가겠습니다.
열 두 번째, 산림의 효율적 이용입니다. 광활한 면적을 갖고 있지만 84%가 산인 우리군은 산지자원 이용이 부를 얻는 관건이라 생각합니다. 솔잎혹파리나 소나무재선충 등 병해충의 방재와 산불예방에 힘쓰면서, 산림의 소득화, 산림자원의 관광 휴식화, 산림의 레저스포츠화를 위한 방안모색과 투자를 활성화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이와 같은 기조아래 편성된 내년도 예산안의 총규모는 2,048억원으로, 금년도 당초예산 2,051억원 보다 3억원이 감소되었습니다. 총규모상 예산감소는 진부, 도암의 하수처리장 준공과 연차계획에 따른 수질개선특별회계 국고보조금이 줄었지만, 일반회계 분야에서 20억원이 증가되어 실질적인 가용 예산규모는 증가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국고보조금 등 의존세입예산은 신활력사업과 농공단지 등 개별사업으로 전년과 비슷한 수준의 예산을 확보하였으며, 자체수입인 지방세와 세외수입은 전년대비 11%인 26억원이 증가되어 다소나마 건실한 재정발전이 이루어 졌다고 판단됩니다. 내년도 예산안은 민선4기를 출발하면서 발표한 12대 정책과제를 중심으로 2014동계올림픽 유치실사준비, 활력있는 지역경제 육성, 군민의 삶의 질 향상, 주민과 함께하는 감성행정 실천을 구체화 하는데 중점을 두고 편성하였습니다.
먼저, 일반회계예산은 총 1,636억원으로, 금년 1,617억원 보다 1.2% 증가한 규모로 농수산개발, 지역경제개발, 국토자원보존개발비, 교통관리비 등을 위한 경제개발비가 전체예산의 33.7%인 552억원이고, 문화, 보건, 환경, 사회복지, 생활환경개선 등 사회개발비에 34.4%인 563억원, 공무원 인건비 등 기본적 경비인 일반행정비에 27.4%인 448억원, 주민의 재산과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민방위비에 0.1%인 2억원, 예비비, 채무상환 등 지원 및 기타경비에 4.3%인 71억원입니다. 그리고 특별회계 예산은 총 412억원으로 금년보다 5.4%가 감소한 규모로 상수도공기업특별회계 200억원, 주택사업특별회계 1억원, 의료보호기금특별회계 6억원, 주민소득지원 및 생활안정자금특별회계 4억원, 발전소주변지역지원 사업 1억원, 수질개선특별회계 190억원, 공유재산관리특별회계 10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심재국 군의회 의장님과 의원여러분, 지금까지 설명 드린 예산안은 지방재정의 어려움 속에서도 재정운영의 효율성을 통해 시책사업이 적극 추진될 수 있도록 편성하였습니다. 우리는 지난 민선2, 3기 군정을 통해 우리군정이 도약할 수 있는 명확한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고, 온 군민이 한마음으로 매진하여 오면서 휴식․체험․테마관광과 레포츠산업을 위한 기반을 마련해 왔습니다. 때로는 실패도 있었고, 지역간 불균형이란 해결하여야 할 어려운 과제도 남기고 있지만, 지금까지 다져온 우리의 능력과 역량이라면 우리는 해 낼 수 있고, 또 해내야 합니다. 오늘로서 카운트다운 D-219일이 남은 2014 동계올림픽 평창유치결정이 우리가 추구해온 아시아의 알프스 조성과 군민의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는 기폭제가 될 것입니다. 우리는 반드시 2014년 동계올림픽 유치하여 우리군 발전의 호기로 삼아야 합니다. 그리고 위기에서 얻은 기회, 수해복구를 통해 우리군의 인프라를 한단계 높일 수 있는 계기로 활용하겠습니다. 민선 2기에 계획한 HAPPY700평창, 우리의 고향이 민선 4기에는 우리 군민모두가 체감할 수 있는 행복으로 다가올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밝고 희망찬 미래를 여는 정해년 새해에는 꼭, 과테말라에서 전해오는 기쁨의 메시지, 평창을 듣게 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06년 11월 27일 평창군수 권 혁 승
이상으로 2007년도 당초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을 마치겠습니다.
3. 조례심사특별위원회구성의건(이만재의원외5인발의)
(11시 43분)
이번 정례회 중 조례심사를 위한 조례심사특별위원회 구성은 의원님들께서 발의하신 바와 같이 운영기간은 12월 5일 1일간으로 하고, 위원 구성은 의장을 제외한 여섯 분의 의원님을 위원으로 구성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그럼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 조】
. 조례심사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
(부록에 실음)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함명섭의원외5인발의)
(11시 44분)
이번 정례회 중 예산심사를 위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은 의원님들께서 발의하신 바와 같이 운영기간은 12월 7일부터 12월 18일까지 12일간으로 하고 의원 구성은 의장을 제외한 여섯 분의 의원님을 위원으로 구성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그럼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 조】
.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
(부록에 실음)
5. 휴회의건(의장제의)
(11시 45분)
2006년도 행정사무감사 활동 및 조례안 심사를 위하여 2006년 11월 28일부터 12월 5일까지 8일간은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 의원 및 관계 공무원 여러분, 오늘도 여러분의 협조 속에 제5대 의회에 들어 처음으로 실시되는 정례회 제1차 본회의가 원만하게 마무리 되었습니다. 내일부터 계획되어 있는 행정사무감사활동에 동료의원 여러분과 집행기관 공무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속에 원활히 진행되어 군정전반에 대한 정책 대안이 제시되는 생산적인 의정활동의 장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를 당부드리면서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12월 6일 수요일 오전 11시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이상으로 제135회 평창군의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46분 산회)
의 장 심재국
부의장 유인환
의 원 이만재
의 원 함명섭
의 원 김영해
의 원 김진석
의 원 최귀녀
○출석공무원
군수권혁승
기획감사실장김학근
보건의료원장김진백
농업기술센터소장안중찬
민원봉사과장장하진
재무과장김장래
문화관광과장김일래
산림과장김남식
건설과장석명준
지역도시과장박태영
스포츠사업단장이영묵
보건사업과장김근수
농정과장김인섭
축산과장김봉기
기술개발과장백순규
상하수도사업소장이운배
○의회사무과
사무과장조규식
전문위원함경호
의사담당김두기
지방행정주사보김종은
지방행정주사보정태일
지방기능9급지준상
【보고사항】
○제135회 평창군의회 정례회 소집
(평창군의회 정례회 운영에 관한 조례 제4조의 규정에 의거 소집)
○의안처리사항
. 2006년도행정사무감사계획서승인안
. 2006년도평창군공유재산관리계획3차변경안
. 2007년도평창군공유재산관리계획안(2006. 11. 16 - 평창군이송)
○의안접수사항
ㅇ 평창군수제출
평창군옥외광고물등관리조례일부개정조례안
. 평창군건축물관리자의재설및재빙책임에관한조례안
. 평창군자연재난인명피해심의위원회구성운영조례폐지조례안(이상3건-2005. 11. 15)
. 2007년도평창군일반회계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
. 2007년도평창군기금운용계획안(이상2건-2006. 11. 20)
. 평창군지방공무원정원조례일부개정조례안
. 평창군읍면종합복지회관설치및운영조례일부개정조례안
. 2007년도평창군공유재산관리계획안(이상2건-2006. 11. 21)
ㅇ 의원 발의
. 조례심사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이만재의원외5인-2006. 11. 21)
.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함명섭의원외5인-2006. 11. 22)
○서면질문답변사항
영월주천두부전문공장설립의추진과정및우리군유치의지를묻는질문서접수
(김진석의원-2006. 11.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