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7회 평창군의회(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제1호
평창군의회사무과
2014년 11월 25일(화) 오전 11시 10분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1. 제207회 평창군의회 정례회 회기 및 의사일정 결정의 건
2. 2015년도 당초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4. 조례심사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5. 휴회의 건
부의된 안건
o 보고사항
1. 제207회 평창군의회 정례회 회기 및 의사일정 결정의 건(의장제의)
2. 2015년도 당초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평창군수)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박종욱의원외5인발의)
4. 조례심사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이범연의원외5인발의)
5. 휴회의 건(의장제의)
(11시 10분 개의)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07회 평창군의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보고사항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사무과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o 보고사항
(11시 11분)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보고사항은 끝에 실음)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제207회 평창군의회 정례회 회기 및 의사일정 결정의 건(의장제의)
(11시 13분)
이번 제207회 정례회 회기는 2014년 11월 25일부터 12월 18일까지 24일간으로 하고 의사일정은 의석에 배부하여 드린 유인물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조】
. 의사일정
(부록에 실음)
2. 2015년도 당초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평창군수)
(11시 14분)
심재국 군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시정연설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유인환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오늘 제207회 평창군의회 정례회를 맞이하여 2015년도 예산안에 대한 심의를 요청 드리면서 내년도의 군정방향과 시책에 대한 설명을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
먼저 평창군 발전을 위해 민생 현장에서 헌신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신 의원님들께 깊은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또한 평창군정에 많은 관심과 사랑으로 단결된 힘을 보여주고 계신 군민 여러분께도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이곳은 제가 평창군의회 제4대, 5대, 8년 동안 의정활동을 하면서 때로는 의회의 입장에서, 때로는 의원의 위치에서 고뇌하고 노력했던 곳이기에 깊은 감회를 느낍니다.
저는 정치가 존재하는 이유는 주민의 불편함과 어려움을 해결하고, 군민에게 웃음과 행복을 드리는 데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민선6기 평창군정은 의원 여러분과 함께 소통하면서 군민의 행복과 평창군 발전을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저는 민선6기 취임 후 첫 당초예산안을 제출하면서 2018평창 동계올림픽 성과를 극대화시켜 도약하는 평창, 함께 웃는 군민을 만드는데 새로운 각오로 혼신의 노력을 다 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본인은 취임 후에 그간 군정의 혁신과 개혁보다는 안정에 무게를 두고 동계올림픽 준비, 민원행정서비스 개선, 생물다양성당사국 총회(CBD), 평창산양삼 특구지정, 국․도비 확보, 기반시설 확충 등 각종 현안사업 해결에 매진해 왔습니다.
한편, 선거과정에서 분열된 주민들의 마음을 하나로 모으고 지역간․계층간 대화를 통해서 군민이 화합 하는데 최우선적인 역량을 기울여 왔습니다.
2015년은 민선6기의 실질적인 원년으로 제가 구상하고 주민들과 약속한 공약의 이행은 물론 지난 6.4지방선거에서 나타난 평창의 미래에 대한 변화를 기대하는 주민들의 열망을 받들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선거에 출마하면서 제가 군민 여러분께 약속한 공약사항, 특히 올림픽의 성과를 고르게 나눌 수 있는 지역의 균형발전, 자연과 문화가 어우러지는 명품관광, 경쟁력을 갖춘 미래지향 창의농업, 활기찬 지역경제 그리고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공감복지를 위해 다양한 정책과 사업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2015년은 우리 평창군에 매우 중요한 한해입니다. 소치 올림픽이 끝나고 인천아시아경기대회 이후 전 세계인들의 이목이 우리 평창으로 집중되고 있습니다.
평창군의 인지도가 급격히 올라가고 기업투자 유치에 좋은 조건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올림픽 경기장과 철도와 도로에 대한 투자도 본격화 될 것이고 앞으로 3년은 평창군의 발전의 “결정적 시기”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철저하고 치밀하게 계획을 추진하여 올림픽 유산으로 남을 수 있도록 역량을 모아 지속 가능한 성장 동력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평창은 이제 변방이 아닙니다. 변두리, 들러리이기를 거부합니다.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개척하는 주인입니다. 길이 있어 가는 것이 아니라 평창군이 감으로써 길이 생기는 것입니다. 따라서 2015년 군정운영의 최우선 과제를 올림픽을 준비하고 성공적으로 개최하는 것은 물론, 올림픽 성과를 극대화시켜 평창군 전 지역이 동반성장하는 균형발전을 이루는 것입니다.
이러한 기조아래 내년도 군정운영 방향에 대해 분야별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올림픽 효과가 지역전반에 확산되도록 하겠습니다.
동계올림픽 개최를 계기로 접근성 개선과 평창군의 이미지가 크게 올라갈 것이며, 이러한 효과를 지역 산업 전반으로 확산시켜 새로운 평창 미래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현재 평창군을 방문하는 관광객이 한해 1000만 명에 육박하고 있지만 올림픽 배후지역인 남부지역에는 3%인 30만명이 다녀가는데 그치고 있습니다.
남부지역에 관광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관광인프라를 확충하여 올림픽 개최지역을 방문하고 타 지역으로 가는 관광객을 남부지역으로 끌어들여 군 전체에 활력을 불어 넣자는 것이 균형발전의 핵심입니다.
아울러 문화올림픽, 환경올림픽, 경제올림픽에 부응하면서 우리 지역을 위한 철저한 실용올림픽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대회의 성공 개최는 국가적인 일이지만 그 유산과 성과를 직접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우리의 몫이기 때문입니다.
문화관광, 농특산물, 서비스, 먹거리 등 지역에서 생산되는 모든 상품에 올림픽 효과를 더해 브랜드가치를 높이고, 대회인프라를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대안도 만들겠습니다.
둘째, 평창이 명품 관광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평창의 성장 동력의 가장 큰 잠재적 요인은 관광입니다. 지역 불균형 해소의 유일한 처방도 관광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꿈꾸는 관광은 기존의 단순한 산업의 한계를 뛰어 넘어 융합의 터전 위에 주민 소득과 일자리를 창출하는 차별화된 관광입니다.
앞으로 개설될 철도와 연계한 구석구석 관광루트를 개설하고, 문화를 기반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여 관광의 품격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올림픽 배후지역은 마을단위 특성을 관광과 연계하여 거점화하고 농업, 축산, 임업 등 다양한 분야와의 융합을 통한 창조관광을 실현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관광업무 기능을 대폭 확대하고 홍보, 마케팅 분야의 개방형 채용을 통한 전문성을 높이겠습니다.
민간 중심의 관광활성화를 위한 민관협의체도 만들겠습니다.
문화올림픽 실현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을 통해서 단계별 실현가능한 마스터플랜을 구축하겠습니다.
평창의 품격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문화예술인의 지원과 문화 예술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 하겠습니다.
셋째, 농업의 체질을 바꾸는 창의농업으로 전환하겠습니다.
농업은 지역산업의 근원입니다. 하지만 타 산업에 비하면 발전의 속도는 매우 더디고 농산물과 유통 시장의 개방, 한·미, 한·중FTA 타결 등 세계 농업환경 변화는 국내 농정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11월 10일 한·중FTA 타결은 국내 농업환경 전반에 긍정적인 파급효과보다는 부정적인 파급효과가 더 클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러나 위기가 곧 기회입니다. 마을공동체 중심의 기능 활성화와 마을리더 육성을 통하여 지역공동체 네트워크를 구축하겠습니다.
지역자원을 활용한 지역 핵심 농축산업 육성으로 신성장 동력을 확충하여 생산, 가공, 체험관광을 연계한 창의농업을 실현해 가겠습니다.
소규모 영농도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배후지역을 중심으로 특화작물을 육성하고 농기계 임대은행과 공동 가공시설을 늘려 열악한 영농환경을 개선해 가겠습니다.
농축산물 최저가격 보장조례를 제정하여 농업의 구조적 문제인 가격 불안정에 대한 부담을 해소하겠습니다.
지역특성을 살린 농축업의 차별화 전략으로 농가 조직화, 농산물의 브랜드화, 지역별 수출시장 개척 등으로 농가소득을 견인해 나가겠습니다.
평창 대관령한우 고품질 차별화를 위해서 한우번식농가 지원확대를 통한 우수혈통한우 생산기반을 확충하고, 품질인증농장을 확대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겠습니다.
지역농협, 농어업회의소 등 농업과 연계된 기관단체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행정력을 분담하고 전문성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자생력 있는 활기찬 지역경제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활기찬 경제는 지역의 경제주체가 스스로 경쟁력을 가지고 일어서서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이를 통해 지역경기가 지속적인 활력을 찾을 것입니다.
지역경제 주최가 지원이나, 보조 또는 지역 업체 우선 구매 같은 행정의 보호망에만 의존한다면 한 발자국도 앞으로 나가지 못할 것입니다.
스스로 일어서는 것은 어렵고, 고통이 수반되지만 어떠한 불황과 위기도 극복할 수 있는 지역경제의 든든한 기초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기반을 조성하고, 기업투자유치단을 구성하여 각종 규제도 과감하게 개선하는 등 지원체계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투자유치를 위해서 입지 타당성 및 경제성을 분석하여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최적의 개발사업 후보지 입지 자료를 투자자에게 제공하겠습니다.
공공부문 일자리사업으로 어려운 취약계층에 직접 일자리를 제공하여 생계 안정을 지원하고, 올림픽을 대비한 환경개선과 인프라 확충에 일자리를 창출하겠습니다.
체육 기반시설을 바탕으로 각종행사와 전국단위 체육대회 유치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다섯째, 더불어 함께하는 맞춤형 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동절기 각 유관기관 민간단체에 재단 등과 연계하여 차상위 계층 등 복지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분들을 발굴 지원하여 군민 모두가 고르게 행복한 삶을 살아가도록 하겠습니다.
어르신들이 활기차고 행복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기초연금 실시를 통해 노인 소득지원을 확대하고 경로당 시설의 개선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사회적 약자인 노인, 여성, 장애인 등에 대한 발전 기금을 추가 조성하고 일자리를 확대하겠습니다.
마음 놓고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 조성을 위하여 건물 증축과 시설개보수, 실외놀이터 등 환경개선을 실시하여 깨끗하고 안전한 보육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행복하고 건강한 여성․가족 만들기를 위하여 출산 축하금 지원, 건강가정 육성, 여성회관 강좌운영, 가족캠프를 운영하여 여성의 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다문화가정의 체계적인 지원 확대를 통해 여성 이민자의 한국사회 조기적응과 사회 경제적 자립을 도모하겠습니다.
여섯째 능력과 성과중심의 공직풍토를 조성하겠습니다.
공직사회의 오랜 관행인 연공서열을 타파하고 능력, 성과, 소통, 리더십을 갖춘 직원이 대우받는 성과중심의 일하는 조직으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근무 경력이 조금 부족해도 지역주민과 동료 직원으로부터 인정받는 직원들이 발탁, 등용되는 원칙 있는 인사를 하겠습니다.
자리만 지키다 때가 되면 승진하는 낡은 생각의 고정관념이 공직사회에서 사라질 수 있도록 승진인사만큼은 철저한 검증과 신중을 기하겠습니다.
현장과 소통하지 않는 꽉 막힌 공직자, 눈치만 보고 자리 보존에만 관심 있는 무사안일주의 그리고 조직의 기본을 흔드는 인사 청탁은 공직사회에서 사라져야 합니다.
저를 비롯한 600여 공직자들이 주민이 없으면 공직자도 없다는 절박한 봉사정신으로 주민의 뜻을 받들면서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또한 가까이 다가온 동계올림픽의 차질없는 준비를 위해 전 부서가 올림픽준비 체제로 전환할 수 있도록 조직도 금년 말까지 정비하겠습니다.
일곱째, 지역 인재양성과 품격 있는 시민운동을 전개하겠습니다.
먼저 교육은 백년지대계를 내다볼 수 있도록 설계 되어야 합니다. 평창군의 교육경비 지원은 도내에서 두 번째로 높은 지원 비율로 연간 35억원의 예산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시설비에 투자되기 보다는 인재 양성 차원의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사업에 지원되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을 마음껏 발휘하여 지역 인재로 성장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럴 때 궁극적으로 지역의 경쟁력도 높아질 수 있습니다.
2018평창 동계올림픽 손님맞이를 위한 ‘굿-매너 평창’ 범 군민적 문화시민운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하겠습니다.
지역 내 모든 기관·사회단체가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그물망 결연을 추진하고, 활동 매뉴얼을 만들어 실질적인 성과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굿-매너 평창 문화시민운동은 돈으로 할 수 있는 물질적 사업이 아닌 정신운동인 만큼 주민 참여의 구심체가 될 수 있는 민간중심의 기구도 만들겠습니다.
‘굿-매너 평창’ 문화시민운동을 올림픽문화유산으로 발전시켜 미래 평창의 정신적 자산으로 지속 이어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지역 주민들의 품위 있는 삶을 위한 찾아 가는 학습을 통하여 군민 누구나 학습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HAPPY700 평창 아카데미를 올림픽을 대비한 의식교육으로 전환하여 계층별 맞춤형 교육 운영으로 개선하고 굿-매너 운동과 병행하여 군민의 의식 수준을 더 한층 높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명예군민에 대해서는 고향 나들이 초청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고향같이 편안하게 머물다 가실 수 있도록 실질적 예우와 존중으로 자긍심을 높여 가겠습니다.
여덟째, 더불어 살고 싶은 쾌적한 안전한 평창을 만들겠습니다.
원주~강릉간 복선전철, 국도․지방도 선형개량, 올림픽 경기장 진입도로 확충, 군도․농어촌도로 확․포장 등 SOC 건설공사를 통하여 접근성을 높여 가겠습니다.
주민불편 해소를 위한 도시계획 재정비로 체계적인 도시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도시공원 조성으로 민원해소는 물론 복리증진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계속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는 평창읍, 대화면, 봉평면, 진부면 소재지 정비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정주여건을 개선하겠습니다.
읍면 소재지 정비 사업은 지역경관개선을 통한 정주여건 충족과 중심거점 공간으로 육성하는 사업으로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평창군 경관상세계획 및 공공디자인가이드라인이 마무리됨에 따라 이를 의무화 할 수 있도록 조례 개정을 추진하여 지역주민이 공감하고 함께 참여하는 쾌적한 생활환경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올림픽 개최지의 군민으로써 안전문화의식 향상을 위해 안전문화운동 추진 평창군협의회 운영을 강화하고 안전모니터 봉사단 운영도 활성화 하겠습니다.
군, 경찰서, 소방서, 의용소방대, 재난구조단체 등 주요기관 및 사회단체가 합동으로 참여하는 매월 안전 점검의 날을 운영하여 지역안전도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끝으로 자연이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청정 환경은 우리 군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자산입니다. 청정한 환경이 있기에 발전의 잠재력과 가능성이 있고 관광개발의 요충지로 부각되는 것입니다.
하천오염의 주범인 생활하수의 완벽한 처리로 평창, 대화, 봉평, 진부, 대관령의 주요하천은 1급수를 목표로 유지 관리하고 소규모 공공하수처리시설 사업을 확충하겠습니다.
평창강, 창리천, 오대천의 하천공간을 관리하고 이용하는 것을 기본으로 생태, 문화, 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하천을 가꾸어 가겠습니다.
도암댐 상류비점오염저감, 하천 유역별 주민의 자발적 오염원 줄이기 공감대를 확산시키고, 동강유역 자연 휴식지의 철저한 관리, 환경감시대 운영 등으로 맑고 깨끗한 하천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쾌적한 생활환경을 만들기 위해서 가축사육 제한 구역을 설정하고, 폐기물처리시설 및 유기성 폐기물 에너지화 시설을 깨끗하고 안전하게 운영하겠습니다.
수돗물은 상수원 오염원 제거로 철저하게 보호하고, 노후관 교체사업 등을 통하여 수질악화요인을 근원적으로 제거해 나감으로써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 공급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내년부터는 2018평창 동계올림픽 성공개최를 위한 분야별 준비사업에 본격적인 군비 투자와 부담으로 재정 압박이 예상됩니다.
아울러 정부의 재정지원 감축으로 지역개발 사업은 신규, 계속사업 일부만 투자 하는 등 긴축 재정 운영이 불가피한 실정입니다.
2015년도는 세출 구조조정을 실시하여 경상경비는 전년대비 최대 3%이상 절감편성 하였습니다.
민간이전경비 보조금은 총액 한도액 범위 이내로 편성하여 재정기준을 강화하고 지출 자율통제 등을 통하여 재정원칙을 준수하였습니다.
그러나 군민중심의 할 일은 하는 예산운용이 되도록 복지사업, 소득사업, 일자리 사업, 교육지원 사업 등 필수분야에 대해서는 중단 없는 지원을 통하여 주민생활의 안정화에 기여 하도록 하였습니다.
민선 6기 공약사업은 임기 내 달성을 목표로 사업별 계획을 수립 연도별 계획에 반영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계획 아래 편성된, 내년도 예산안의 총 규모는 3,355억원으로, 이는 금년도 당초예산 3,041억원보다 10.3% 증가 하였습니다.
일반회계 예산은 12% 증가되었고, 특별회계 예산도 1.9%가 증가되었습니다.
증가요인으로 일반회계 중에는 사회복지와 올림픽 준비 관련 국비 예산이 증가 되었으며, 특별회계 중에는 상수도공기업 특별회계가 14.4% 가량 증가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편성된 일반회계 예산은 금년 2,519억 원보다 12%가 증가한 2,823억원 규모로 농림수산, 산업경제, 국토 및 지역개발, 교통 등 경제 분야가 전체예산의 34%인 962억원, 복지, 환경, 보건, 교육, 문화․관광 등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분야에 40%인 1,135억원, 공공질서 및 안전을 위한 재난방재 분야와 공공 행정 분야에 8%인 230억원, 공무원 인건비등 행정운영경비와 예비비등 기타 분야에 18%인 496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그리고 특별회계도 금년보다 1.9%가 증가한 532억원 규모로 상수도공기업특별회계 217억원, 수질개선특별회계 294억원, 공유재산관리 특별회계 5억원, 농공단지조성 및 관리사업특별회계 7억원, 의료보호기금 특별회계 7억원, 기반시설부담금 특별회계 1억원, 주택사업 특별회계와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사업 특별회계에 1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설명 드린 새해 예산안은 2018평창동계 올림픽 성공개최 준비는 물론, 올림픽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하여 산업 전반으로 확산시키고자 고민하였습니다.
평창군의 균형발전을 통하여 동계올림픽 이후에도 지속 가능한 발전이 되도록 편성하였습니다.
또한 각 분야별로 기본적인 예산과 군민들의 생활수준 향상을 비롯한 사회복지와 교육 분야, 그리고 농업 경쟁력 향상과 일자리 등, 사회 및 경제 분야에 중점을 두고 편성하였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금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편성 이후 신규 또는 변경된 국도비 보조사업과 사업 마무리를 위한 최소한의 사업비 반영을 위한 금년도 최종 추경인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을 이번 정례회기중에 제출할 예정임을 말씀 드립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제가 군수가 되고자 한 것은 군민을 위해 헌신하고, 봉사하고, 성공적인 올림픽을 통하여 지역의 균형발전 되어 한 단계 도약하는 평창을 만들기 위해서였습니다.
지금 우리는 올림픽을 준비하는 중차대한 시기에 평창군의 미래를 좌우할 변화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손목시계 태엽을 감을 때 태엽은 한쪽 방향으로만 감긴다고 합니다.
이는 반대 방향으로는 감을 수 없는 ‘래칫(Ratchet)’이라는 톱니바퀴가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만 나아갈 뿐 후퇴하지 않는다는 것인데, 2018 평창동계올림픽 준비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평창’의 성공을 위해선 각 톱니들이 제때 잘 맞춰 돌아가야만 합니다.
유치에 성공한 2011년부터 3년이 넘는 시간동안 준비를 해오면서 “오해와 갈등”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었습니다.
이제는 모든 것이 결정된 만큼 군민과 의회와 집행부가 ‘혼연일체’가 되어야 합니다.
지난 10년간 동계올림픽 유치를 목표로 갖은 고생을 다한 우리 군민들의 노력은 감동이었습니다.
이젠 이러한 군민들의 노력에 보답하기 위하여 의회와 집행부는 상호협력 속에 온 힘을 한데 모아 새롭게 도약하는 평창군을 만들어 내야만 합니다.
“평창 올림픽 성공 개최는 국가적 대업”입니다. 평창 올림픽까지 남은 기간은 햇수로 3년입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준비하고 일할 수 있는 시간은 이보다 훨씬 부족합니다. 다함께 국가적 대업을 성공적으로 이루어 내야 합니다.
저는 지난 6․4지방선거를 통해 민심이 천심이라는 참된 의미를 뼈저리게 느꼈습니다. 앞으로 제가 어떻게 군정을 이끌고 가야 하는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더 낮은 자세로 오로지 평창의 발전만을 위해 600여 공직자와 함께 소통하고 협력하며 열심히 군정을 이끌어 가겠습니다.
저는 다시 한번 군민의 힘을 믿습니다. 올림픽성공개최 준비를 위해 함께 동참을 부탁드립니다.
우리는 늘 어려운 일이 닥치거나 힘든 고비가 있을 때마다 함께 극복하는 저력을 갖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내 편 네 편으로 나누기보다 모두 함께 하나가 되는 것입니다.
우리 모두가 이 어려운 시기를 지혜롭게 극복한다면 힘찬 도약과 함께 더욱 윤택하고 밝은 미래의 평창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굳게 믿습니다.
저 또한 의회와 군민들과 함께 평창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 나가는데 모든 열정을 쏟겠습니다.
다시 한번, 새해 예산안에 대한 의원님들의 넓으신 이해와 협력을 당부 드리면서, 미래를 향한 평창군의 위대한 여정은 계속될 것입니다.
그 미래를, 우리 함께 만들어 나갑시다.
감사합니다.
2014년 11월 25일 평창군수 심재국.
이상으로 2015년도 당초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을 마치겠습니다.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박종욱의원외5인발의)
(11시 44분)
이번 정례회 중 예산심사를 위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은 의원님들께서 발의하신 바와 같이 운영기간은 12월 9일부터 12월 18일까지 10일간으로 하고, 위원 구성은 의장을 제외한 여섯 분의 의원님을 위원으로 구성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 조】
.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
(부록에 실음)
4. 조례심사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이범연의원외5인발의)
(11시 44분)
이번 임시회 기간 중 조례심사를 위한 조례심사특별위원회 구성은 의원님들께서 발의하신 바와 같이 운영기간은 12월 8일, 1일간으로 하고 위원 구성은 의장을 제외한 여섯 분의 의원을 위원으로 구성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 조】
. 조례심사특별위원회구성결의안
(부록에 실음)
5. 휴회의 건(의장제의)
(11시 45분)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활동 및 예산안, 조례안 심사를 위하여 2014년 11월 26일부터 12월 17일까지 22일간은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지금까지 오늘 본회의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주신 의원 여러분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생산적이고 내실 있는 정례회가 되도록 동료의원 여러분과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다시한번 당부 드리면서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12월 18일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207회 평창군의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46분 산회)
의 장 유인환
부의장 이범연
의 원 함명섭
의 원 박찬원
의 원 박종욱
의 원 장문혁
의 원 임영순
○출석공무원
군수심재국
부군수지형근
기획감사실장장하진
주민생활지원과장변성균
보건의료원장송인경
농업기술센터소장김봉기
종합민원과장이영묵
자치행정과장김진영
재무과장장동기
경제체육과장김두장
환경과장한왕섭
산림과장천장호
안전건설과장이운배
도시주택과장장근용
보건사업과장채정희
농축산과장이상필
기술지원과장김영기
상하수도사업소장최근익
○의회사무과
사무과장전완택
전문위원홍금숙
의사담당권혁영
【보고사항】
○제207회 평창군의회 정례회 소집
(평창군의회 정례회 운영에 관한 조례 제44조의 규정에 의거 소집)
○의안 처리사항
.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승인안(2014. 11. 12-평창군이송)
. 2015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안(2014. 11. 12-평창군이송)
○의안 접수사항
ㅇ 의원발의
. 조례심사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이범연 의원외 5인발의-2014. 11. 19)
.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박종욱 의원외 5인발의-2014. 11. 19)
ㅇ 평창군수제출
. 평창군 보조금 관리 조례 전부개정 조례안(2014. 11. 19)
. 우리의 고향평창21추진협의회 설치 및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안(2014. 11. 19)
. 평창군 국민건강증진법 위반자에 대한 과태료부과·징수조례폐지안(2014. 11. 19)
. 2015년도 평창군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2014. 11. 21)
. 2015년도 평창군기금운용계획안(2014. 11. 21)
○서면질문 답변사항
. 2012년~2014년 현재까지 서울사무소 운영 현황 및 운영비내역
(이범연 의원-2014. 11.14)
. 2010년~2014년 까지 중앙부처, 도, 시․군과의 인사교류(전입․전출) 현황
(이범연 의원-2014. 11.14)
. 2013년~2014년 까지 긴급복지 예산집행 현황(이범연 의원-2014. 11.18)
. 글로벌 브랜드와 관련한 현황(함명섭 의원-2014. 11. 20)
. 2015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안 중 보류 된 동부오리 권역단위종합개발사업
(관련자료 제출요청-2014. 11.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