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분좋은만남 평창

구성 및 조직

> 의회소개 > 구성 및 조직


지방의회는 지방의원으로 구성되었으며, 의원은 주민에 의하여 보통, 평등, 직접, 비밀 선거에 의하여 선출됩니다. 지방의회의 조직은 의장과 부의장인 의장단, 위원회, 사무과로 구성됩니다.

의원

현재 의원은
2014년 주민선거에 의해 선출된 평창 가선거구(평창, 미탄, 방림, 대화) 3명, 평창 나선거구 (봉평, 용평, 진부, 대관령) 3명, 비례대표 1명, 총 7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의장 · 부의장

  • 의회는 의원 중에서 선출한 임기 2년의 의장 1인과 부의장 1인을 두고 있습니다.
  • 의장은 의회를 대표하고, 의사를 처리하며, 회의장내의 질서를 유지하고 의회의 사무를 감독합니다. 부의장은 의장의 사고가 있을 때에는 그 직무를 대리합니다.
  • 현재 의장은 유인환(가선거구)의원, 부의장은 박찬원(가선거구)의원이 2018년 6월 30일까지 임기를 맡고 있습니다.

특별위원회

지방의회는
운영의 전문성을 위하여 상설적 운영제도인 상임 위원회와 특정한 안건을 심사, 처리하기 위한 특별위원회 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회는 지방자치법에 규정된 13인미만으로 필요시 본회의 의결을 거쳐 특별위원회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의회사무과

의회사무과
행정5급
(사무과장)
(수석전문위원)
행정6급
(의사담당)
(전문위원)
행정7급 사무운영7급 시설관리7급 행정9급 운전9급 무기계약
14 2 2 2 2 1 1 2 2

의회사무과는
의회의 사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지방자치법에 설치 근거를 두고 있으며 5급인 사무과장, 전문위원을 비롯하여 총14명의 직원을 두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정보

맨위로이동